콘텐츠바로가기

자산이 두배가 되는 기간이요? 72의 법칙을 알아야 합니다.?

2021.05.17

님, 안녕하세요~?
요즘 다들 주식, 코인, 부동산 등 투자에 관심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투자하실 때 수익률 계산은 잘하고 계신가요? 다른 사람의 권유에 휩쓸리진 않으신가요? 어떤 권유를 받더라도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투자하든 돈을 빌리든 금융에 관한 의사결정의 기본은 ‘시간에 따른 가치’와 ‘위험’입니다.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시간에 따른 가치를 계산하는 법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선, 가치는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를 생각해야 합니다.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 

현재 가치는 현재의 이자율을 적용하여 미래에 주어진 금액을 얻기 위해 지금 필요한 금액입니다. 
미래 가치는 현재 이자율에서 오늘 주어진 금액으로 미래에 얻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다시 말하면, 현재 가치는 시간을 역순으로 계산하는 것(나누기)이고 미래 가치는 현재 금액을 기준으로 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지금 당장 100만 원을 받거나 10년 뒤에 200만 원을 받는 두 가지의 제안을 했다고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할까요? 어쨌든 공짜니까 당연히 받을 것 같습니다. (공짜 점심은 없다고 하니 공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모든 투자는 연 이자율이 5%, 복리로 계산한다고 가정합시다. (최근 은행 이자율은 더 낮긴 합니다만 우선 예시니까요...?) 

 우선 현재 100만 원을 받아서 은행에 예금할 때 미래 가치를 계산해 봅시다.

 10년 뒤에 200만 원을 받기로 했으니 현재 가치는 얼마일까요?

그런데 이자율이 달라지면 얼마나 될까요? 만약 연이율이 10%라고 가정해 봅니다.

이런 계산을 하지 않고 ‘나는 투자의 귀재다’라고 하는 분은 100만 원을 받아서 투자하시겠죠. ? 
10년 뒤에 잊어버릴지 모르니 먼저 받아놓자고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어쨌든 이건 가정일 뿐이고 현실은? 그냥 각자가 가진 돈으로 어떤 투자를 할지에 대한 선택의 게임입니다. 

72의 법칙 

지난 뉴스레터에서는 투자에 실패한 뉴턴에 관해서 얘기했었습니다. 
또 다른 위대한 학자인 아인슈타인도 투자에 실패한 일화가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1921년 노벨상 상금으로 주식 투자했다가 대공황을 거치며 투자금 대부분을 잃었습니다. 이런 아인슈타인이 발견한 법칙이 있습니다. 
바로 ‘72의 법칙’입니다. 
72의 법칙 = 72 ÷ 수익율 
72의 법칙은 복리로 계산했을 때 내 돈이 두 배가 되는 기간입니다. (빚이 두 배가 되는 기간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수익율이 4%라고 생각해 봅시다. 
100만 원이 200만 원으로 두 배가 되는 시간은 72÷4=18, 18년이 걸린다는 것이죠. 
저금리 시대라면 더 걸리겠죠. 그래서 이자율이 높은 곳으로 돈이 몰려가는 것입니다. 주식투자로 연 20%의 수익률을 꾸준히 올린다고 가정하면 72÷20=3.6, 3.6년이면 원금의 두 배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대출도 마찬가지입니다. 100만 원을 현금서비스 대출을 받았을 때 이자율이 24%라면 빚이 두 배가 되는 기간은 3년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72의 법칙은 기업 M&A에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원금의 두 배가 되는 투자금 회수 시점이나 요구수익률을 알 수 있다는 것이죠. 관련 기사를 한번 읽어 보세요. 
72의 법칙, 70의 법칙, 69.3의 법칙 

72의 법칙도 있지만 70의 법칙도 있습니다. 
70의 법칙은 한 나라의 경제 성장률을 가지고 GDP가 두 배가 되는 기간을 구하는 것입니다. 
경제 성장률이 7%라면 한 나라의 GDP가 두 배가 되려면 10년이 걸린다는 것이죠.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대략 3.5%로 잡는다면 현재 한국의 GDP(1,924조)에서 두 배(3,848조)가 되려면 20년 가까지 걸린다는 것이죠. 

이처럼 ‘72의 법칙’과 ‘70의 법칙’을 구분하는 방법은 개인 투자에서는 ‘72의 법칙’을, 국가 경제성장에서는 ‘70의 법칙을 쓴다는 것이죠. 또 다른 얘기로 72의 법칙. 70의 법칙, 69.3의 법칙이 있는데 연 이자율에 따라 선택을 해야 한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72의 법칙은 이자율이 높을수록 오차가 적고, 69.3의 법칙은 이자율이 낮을수록 오차가 적다는 얘기입니다.
이 뉴스레터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하세요!

[문제]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단,이자율 r>0) 

① 현재가치란 미래 일정 시점의 금액을 현재 시점의 가치로 환산한 금액이다. 
② 미래 금액의 현재가치 환산은 이자율과 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③ 현재와 미래 사이의 기간이 길수록 미래 금액의 현재가치는 작아진다. 
④ 미래 받을 돈의 현재가치는 이자율이 상승할수록 높아진다. 
⑤ 현재가치의 개념을 알면 서로 다른 시점에서의 가치를 비교함으로써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해설] 화폐는 시간이 흐르면서 가치가 늘어난다. 
기간이 같다면 이자율이 높을수록,이자율이 같다면 기간이 길수록 현재가치는 작아진다. 

정답 ④
경제야 놀자 지난 뉴스레터 보기 : https://page.stibee.com/archives/99303?

한국경제신문 경제교육연구소
COPYRIGHT ⓒ 한국경제신문 ALL RIGHT RESERVED.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