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우리금융그룹, 美 관세 피해 수출업체에 10조2000억 투입…상생대출·금리 우대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자영업 지원 '우리동네 선한가게'
장애인 위한 물품 기부함 설치

우리금융그룹은 ‘우리가 함께 만드는 더 나은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무역분쟁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도 올해 초 신년사에서 “상생의 가치를 실천해 더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데 책임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 우리금융, 소상공인 지원 앞장
우리금융은 지역 사회에서 선한 영향력을 전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동네 선한가게’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동네 선한가게 사업은 지역 사회에서 어려운 이웃에게 자발적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우리금융이 △금융 △컨설팅 △홍보 △인테리어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우리금융은 식당, 미용실, 세탁소, 화원 등 전국 300여 곳의 우리동네 선한가게 사업장 중 매년 지원 필요성에 따라 20개의 사업장을 선정해 업종 특색에 맞는 내·외부 인테리어를 지원한다. 그룹사 인프라를 활용해 기부금 지원, 무료 경영컨설팅, 우리카드 결제 할인, 대출 및 예·적금 금리 우대 등의 혜택을 제공 중이다. 우리금융은 앞으로 우리동네 선한가게 대상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금융은 2023년 11월부터 네이버와 제휴해 우리동네 선한가게 매장 검색 결과에 ‘선한 영향력을 나누는 우리동네 선한가게’라는 문구를 삽입했다. 최근에는 카카오맵에서도 선한가게 해시태그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해 동네에서 선한 영향력을 전하고 있는 가게를 널리 알리고 있다.

더불어 우리금융은 선한가게의 인지도를 높이고 방문 고객 수를 늘려 사장님들의 선행이 지속될 수 있도록 사회공헌 선순환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동네 선한가게 전용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서울 충무로 인근 디지털 옥외광고판에 선한가게 홍보 영상을 송출하는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 관세 피해 수출기업도 지원
우리금융은 지난 4월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 조치에 따른 혼란 속에서 수출입 기업 지원을 위해 총 10조2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우선 신용보증기금 또는 기술보증기금 연계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우대 보증서를 지원한다. 반도체·자동차 등 피해기업 협력사 대상으로 총 2조3000억원 규모 상생대출을 실시한다.

총 2700억원 규모의 무역보험공사 보증서 담보대출 등 수출 대기업·중견기업 납품 협력사 대상으로 운전자금 지원 규모도 확대한다. 중소기업은 최대 50억원, 중견기업은 최대 100억원에 대해 보증을 지원받는다. 최대 2%포인트의 금리우대도 실시한다. 고환율·경기침체 취약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보증서 대출 등 2000억원 규모의 지원책도 마련했다.

우리금융은 또 수출기업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으로 7조3000억원을 투입한다. 우선 수출기업과 협력기업 금융비용 경감에 6조7000억원을 지원한다. 상호관세 피해 기업 대상 금리 지원을 강화하고, 연 5% 초과 금리 인하 프로그램 활성화, 외환 수수료 우대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내놨다.

반도체와 자동차 업종에 대한 신보·기보 연계 특별 출연을 실시해 중소기업 특별 보증서 대출 5000억원을 공급한다. 상호관세 피해기업에는 최대 3%포인트의 금리를 우대해준다. 상호관세 타격 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해 최대 5억원의 여신을 지원하고 금리, 수수료를 우대해주는 등 1000억원의 특별지원도 실시한다. 수출환 어음 부도처리 유예 기간도 최대 90일로 연장해준다.
◇ 장애인 일자리 생태계 구축 노력
우리금융은 지난 3월 장애인 일자리 생태계 구축 및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물품 기부함인 ‘굿윌기부함’을 우리은행 소공동지점에 설치했다. ‘굿윌기부함’은 365일 언제든 편리하게 물품을 기부할 수 있는 기부함으로, 우리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코너에 설치된다. 현재 전국에 21개 기부함이 설치됐다. 기부한 물품은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는 ‘굿윌스토어’에서 판매된다. 수익금은 ‘굿윌스토어’에서 근무하는 발달장애인의 급여로 사용된다.

기부함에는 기부신청서와 물품을 담을 수 있는 기부 봉투가 비치돼 있어 편리한 기부가 가능하다. 기부자가 기부신청서를 작성해 물품과 함께 넣으면, 굿윌스토어에서 확인해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하기 때문에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우리금융은 다문화가족의 한국 사회 정착을 돕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2012년 금융권 최초로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한 공익재단으로 설립된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지금까지 다문화가족 학생 약 7700명에게 장학금 98억9000만원을 지원했다. 우리금융은 더 많은 다문화가족 학생들이 꿈을 키울 수 있도록 800명이던 연간 지원 대상을 올해 1000으로 확대했다.

우리금융은 또 다문화가족 자녀들에게 맞춤형 책상과 의자 등을 선물하는 ‘우리 드림(Dream) 공부방’ 사업도 펼치고 있다. 임 회장은 “우리금융은 우리 모두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

오늘의 신문 - 2025.07.17(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