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빛가람혁신도시 주거 여건 개선…나주시 '에너지 수도'로 도약한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2032년 에너지 국가산단 계획
문화·여가·보육 복합센터 준공
'영산강 르네상스' 테마 축제

전남 나주시가 영산강 르네상스 시대 실현, 인공태양 연구시설 유치 등 미래를 내다보는 발판 마련을 위해 속도감 있게 뛰고 있다. 민선 8기 3년 차를 맞아 ‘지난 3년은 발전과 비전을 향한 도약의 시간’이었다고 자평한 나주시는 그동안의 성과를 발표하고 ‘20만 글로벌 강소도시’를 4년 차의 목표로 제시했다.
◇ 살기 좋은 혁신도시 만들기 주력
15일 나주시에 따르면 민선 8기 시의 가장 큰 성과는 빛가람혁신도시(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의 정주 여건 개선이다.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합혁신센터와 생활 사회기반(SOC) 복합센터는 올해 준공을 앞두고 있다. 생활체육과 문화, 여가, 보육 등 다양한 편익 시설을 집약한 이 시설들은 시민들의 일상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복합혁신센터는 수영장과 체육관, 문화센터 외에도 청년 창업지원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주민들의 정주 만족도를 높이는 핵심 기반 시설로 평가받고 있다.

나주시는 빛가람혁신도시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에너지 수도’ 조성을 위해 에너지 정책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에너지신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함께 인공태양 연구시설 유치, 나주 글로벌 에너지포럼 개최 등 에너지 중심 도시로서의 입지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3일 나주 에너지 국가산업단지 계획을 승인하면서 나주시는 에너지 수도로의 여정에 한 걸음 더 다가서는 계기를 마련했다. 에너지 국가산단은 오는 2032년까지 총 3685억원을 들여 나주 왕곡면 덕산리 일원에 122만㎡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나주시 관계자는 “에너지 국가산단 조성은 관련 기업 유치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전망”이라며 “단순한 개발사업이 아니라 나주의 미래 100년을 책임질 전략산업의 출발점”이라고 설명했다.

‘영산강 르네상스’ 실현을 목표로 추진 중인 영산강 정원 조성과 영산강 축제 개최도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영산강 축제는 36만 명 이상의 관광객을 유치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영산강 정원은 올해 하반기 전라남도 정원 페스티벌 개최지로 선정됐다.
◇ 출생기본수당 도입…청년에겐 ‘0원 주택’
나주시는 출산장려금 확대와 출생기본수당 도입, 365일 시간제 보육, 아이쑥쑥도서관 운영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보육 정책으로 인구수 늘리기에 매진하고 있다. 시는 출생기본수당으로 1세~18세까지 매월 20만원씩 총 4320만원을 지급해 파격적인 정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나주시의 청년 정책도 전국적으로 관심이 높다. 자치단체 최초의 ‘0원 임대주택’ 사업으로 청년 주거 안정 해결을 위해 나섰으며 청년디딤돌통장과 청년취업자 주거비 지원, 꿈이룸 서비스 등 다양한 맞춤형 정책을 통해 청년들이 찾아오는 도시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도농복합도시인 나주시는 농축산업 분야에서도 성과를 냈다. 푸드업사이클링 연구센터 유치와 576억원 규모의 해외 수출협약 체결, 농산물 직거래 플랫폼 ‘나주몰’의 매출 증가 등 농가 소득 증대와 친환경 농업 활성화를 동시에 끌어냈다.

나주몰은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인 11억원을 달성했다. 2022년 32명에 불과했던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지난해 600명까지 늘어나면서 농촌 인력난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기획재정부와 대통령비서실, 전라남도 부지사를 거친 윤병태 나주시장(사진)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 민선 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A’를 획득했다. 67.34%에 달한 공약 이행률은 전국 평균(53.05%)보다 14.29%포인트나 높았다.

윤병태 나주시장(사진)은 “시민들과의 약속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남은 임기 동안 시정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며 “500만 관광 시대 달성과 20만 글로벌 강소도시 조성, 에너지수도 완성을 목표로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나주=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

오늘의 신문 - 2025.07.17(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