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코스피 역대급 상승률…다가오는 관세의 시간 [마켓인사이트]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중동 리스크 완화, 무역 협상 시한 연장 기대감들이 반영되면서 지난주 주요국 증시 모두 흐름이 좋았는데요.

S&P500과 나스닥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고 기술주들은 건재함을 알렸습니다.

미국의 상호관세 유예 종료 시한이 다가오고 있지만 시장은 그다지 걱정하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낙관론이 현실이 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주요 이벤트 (한국시간)

-中 6월 차이신 제조업 PMI (1일 오전)

-파월 의장, ECB 포럼 연설 (1일 밤)

-美 6월 ISM 제조업지수 (1일 밤)

-美 5월 구인·이직보고서 (1일 밤)

-美 6월 고용보고서 (3일 밤)

-美 5월 무역수지 (3일 밤)

-美 6월 ISM 서비스업지수 (3일 밤)

-美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 (3일 밤)


● 26년 만에 최고 수익률

우리 증시 지난주 코스닥이 주춤하긴 했지만 코스피는 5주 연속 상승 흐름을 지켜냈습니다. 그동안 가파르게 올라와서인지 주요국 대표 지수 가운데 상승 탄력이 약해진 모습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멀리 가기 위한 쉬어가기 일지 조금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오늘이 상반기 마지막 거래일인데요, 코스피 월간 흐름도 잠깐 보겠습니다. 밖으로는 관세 협박, 안으로는 정치리스크로 올해 2월과 3월 다소 어려움을 겪었지만 4월과 5월, 6월로 오면서 상승폭을 키웠습니다.

오늘 장 마감을 봐야겠지만 올해 상반기 상승률은 27%를 넘어설 것으로 보이는데요, 무려 1999년 이후 26년 만에 최고의 상반기 수익률 기록을 앞두고 있습니다.



● 끝나지 않은 관세리스크

하반기도 이런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지가 중요할텐데, 여러가지 변수들은 남아있습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한 상호관세 유예 시한 이제 열흘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지난 주말 트럼프 대통령 디지털세 부과를 이유로 캐나다와의 무역협상을 전면 중단한다고 압박하면서 관세 리스크가 살아있음을 알렸습니다.

증시는 상호관세 협상 기한 연장을 기대하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유예기간이 끝나기 전에 관세율을 일방적으로 통보할 가능성도 열어뒀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재명 정부 출범 후 첫 한미 고위급 통상 협상이 지난주 진행됐습니다. 7월 패키지딜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내각이 꾸려지지도 않았고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미국 역시 주요 18개국과 동시 협상을 진행해야하는 부담을 안고 있기 때문에 '큰틀에서 합의' 이후 시한을 연장해 협상을 이어갈 가능성이 거론되는데요, 앞으로의 열흘, 관세 뉴스를 유심히 체크해봐야겠습니다.



<한국경제TV 마켓인사이트>는 증시가 열리는 매일 오전 11시 생방송으로 진행됩니다. 투자에 대한 조언일 뿐 판단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전체 방송 내용은 마켓인사이트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

오늘의 신문 - 2025.07.05(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