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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날의 베토벤을 듣다…'7중주곡 E♭장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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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실내악에서 7중주곡은 많지 않다. 악기를 어떻게 편성할지부터 정형화되지 않아 작곡가 입장에서 고민스러울 듯싶다. 그런데 (2주 후면 탄생 250주년을 맞는) 젊은 날의 베토벤이 매혹적인 칠중주곡(1800)을 남겼다.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의 현악기 네 대와 클라리넷, 바순, 호른의 관악기 세 대 편성이다.

베토벤의 열정적이고 진지한 기질을 생각하면 가벼운 분위기의 이 곡은 베토벤답지 않고 중요한 작품도 아닐 것이라고 단정하기 쉽다. 여섯 개 악장 구성도 이전 시대의 유희적인 디베르티멘토나 세레나데를 닮았으니 구시대적 취향으로 폄하할 수 있다. 하지만 베토벤은 역시 베토벤이다. 싱거운 농담이 아니라 잔잔한 행복감을 안겨주는 기품 때문이다. 게다가 연주 시간이 40분을 넘으니 나름 대곡을 듣는 기분도 든다. 슈베르트는 이 곡의 편성에 바이올린 한 대를 추가한 팔중주곡(1824)으로 베토벤에 대한 존경을 표시했다.

유형종 < 음악·무용칼럼니스트 (무지크바움 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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