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JOB가이드

게임의 흐름을 만들어내는 전문직업은?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한종욱 한경 잡앤조이 인턴기자)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게임 속 모든 세계관을 창조해낸다. 시나리오, 캐릭터부터 퀘스트, 지역·지형의 이름까지. 게임 중 나오는 대사, 액션, 상황, 이벤트 연출 등 모든 상황을 결정하기 때문에 철야 작업도 잦다.

하지만 이를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은 전 세계 사람들이 작가가 구축한 세계관에서 게임을 할 준비가 됐을 때다. 작가는 게이머들이 자신이 구축한 세계를 공유했을 때 비로소 희열을 느낀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게임 개발과 그래픽 구현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게임의 흐름을 만들어내는 매력적인 직업이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 부문을 살펴본다.(편집자주)

▲게임 시나리오 작가 현황

직업 히스토리 : 90년대 후반 블리자드사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시나리오’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됐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90년대부터 게임 사업이 크게 성장한 2000년대에 각광받았다. 최근에는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하며 스토리텔링과 콘텐츠의 중요도가 커진 만큼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위상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수 : 880여곳 (게임 개발사, 2017년 한국콘텐츠진흥원 기준)

작가 직군 인원수 : 1만9천여명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2019년 워크넷 기준)

채용 : 경력직을 선호하는 추세.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3%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 인터뷰

- 앞으로의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갖춰야 하는 요건이 있다면

(이동건 이동건게임연구소 소장) “앞으로는 만능형 작가가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 일정한 독서량, 역사·철학·인문학에 대한 소양과 게임을 제작해본 경험 등이 중요하다. 게임 시장의 규모가 매년 커지고 있고 앞으로는 어떤 게임이 어떤 기술이 적용될지 예측하기 어렵다. 더 다양한 장르에서 게임들이 나오게 될 것이다. 문화콘텐츠 시장이 커질수록 중요한 것은 풍부한 이야기다.”

-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직업적인 비전은

(이주형 게임인재원 외래교수) “현재 게임은 콘솔(TV에 연결해서 즐기는 비디오게임) 게임으로 가려는 움직임이 있다. 콘솔 게임 시장이 커질 경우 게임 시나리오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현재 많은 시나리오 작가들이 어문계열 학과를 졸업하고 게임 아카데미에서 기본적인 기획, 그래픽 공부를 하고 취업에 도전한다.” (끝) / 출처 캠퍼스 잡앤조이. 전체 기사 바로 가기 https://buff.ly/3eyOSVW

오늘의 신문 - 2024.05.02(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