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JOB가이드

AI 역량검사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김예나 캠퍼스 잡앤조이 기자) 채용 전형에 ‘AI역량검사’가 도입되면서 ‘언택트 채용’ 시대가 한층 더 가까워졌다. 2018년부터 도입된 AI역량검사는 언택트 채용의 대표적인 예다. 많은 기업들이 채용 전형에 AI역량검사를 도입하면서, 취업준비생들은 학력과 스펙을 평가하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에서 나아가 물리적인 시간과 거리의 제약에서 벗어남으로써 더욱 공정하고 많은 채용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됐다.

AI역량검사는 지원자가 자신의 강점을 발휘해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하는 채용 프로세스다. 국내 기업들이 채용 전형에서 활용하는 AI역량검사는 IT 솔루션 기업 마이다스아이티의 ‘인에어(InAIR)’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그렇다면 취업준비생들은 AI역량검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정동진 마이다스인 경영솔루션 기획실장을 만나 AI역량검사 QnA를 정리했다.

Q 상단 카메라와 하단 카메라 중 어떤 것이 좋을까요?

A 상단 카메라와 하단 카메라 모두 결과에는 영향이 없지만, 상단 카메라를 추천합니다. 하단 카메라는 눈을 내리깔고 시험을 치러야 해서 자칫 졸려 보일 수 있어요. 조명도 어두운 조명보다는 밝은 조명이 좋습니다.

Q 무선 인터넷/유선 인터넷, 헤드셋/무선 이어폰 어떤 것을 사용할까요?

A 모두 가능해요. 하지만 유선 인터넷 환경이 더욱 안정적이겠죠? 헤드셋과 무선 이어폰도 모두 사용 가능하지만 도중에 연결이 끊기면 답변을 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환경에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풀메이크업/민낯, 정장/캐쥬얼 복장 중 어떤 것이 좋을까요?

A AI역량검사는 지원자의 외모나 이목구비를 보는 것이 아니라 답변 태도와 표정, 목소리, 말투 등을 통해 지원자가 상대방과의 소통 과정에서 얼마나 신뢰를 줄 수 있는 사람인지를 확인합니다. 이 때문에 화장을 했느냐, 악세사리를 착용했느냐, 정장 차림이냐 등은 검사 결과에 아무 영향이 없어요. 하지만 추후 평가 자료를 인사담당자가 확인하기 때문에 정돈된 모습으로 평가에 임하는 것이 좋아요.

Q 답변시 미리 작성한 스크립트를 보고 읽어도 되나요?

A 눈빛이 불안하게 흔들리면 AI가 알아채요. 스크립트를 따라 읽는다면 눈동자의 움직임이 감지될 수 있겠죠?

Q 검사 도중 인터넷 연결이 끊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연결이 끊겼다면 추가로 한 번 더 응시 가능합니다. 시험 도중 연결이 끊기면 지원자가 당황할 수밖에 없어 평가 결과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안정적인 환경에서 검사를 진행하세요. 또 검사 도중 타인의 목소리나 얼굴, 이상반응 등이 감지되면 대리응시 의심으로 신뢰불가(불합격) 결과가 나옵니다.

Q 문제를 풀다보니 검사 시간이 너무 부족한 것 같은데, 괜찮을까요?

A 검사 시간은 최대 90분까지 진행 가능해요. 하지만 답변 도중 음성의 휴지기가 길어지면 이 또한 평가되니 자신감 있게 답변해 주세요! (끝) / yena@hankyung.com 출처 캠퍼스 잡앤조이. 전체 기사 바로 가기 https://buff.ly/36Zdcxp

오늘의 신문 - 2024.05.04(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