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오늘의 내운세 공지사항 독자 게시판 자주하는 질문

서비스 이용문의

02-360-4000 (평일 9시~18시)

카카오톡 상담하기

SNS 인기기사

뉴스인사이드

JOB가이드

고졸 구직자 취업 준비 가이드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박인혁 하이틴잡앤조이 1618 기자) 본격적인 하반기 채용 시즌이 시작됐다.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 대부분은 일찍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따라 원하는 직군과 직종을 선택했을 것이다. 하지만 같은 직종이라도 기업 종류와 규모에 따라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 공기업, 대기업, 중소·중견기업 등 기업별 하반기 취업 전략을 알아보자.

공기업은 정년 보장과 고용 안정이라는 장점이 있는 직장이다. 공기업 취업은 오랜 기간 공들여 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마라톤과 같다.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은 채용 시기가 정기적이고 미리 시기가 정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신이 희망하는 직무에 대해 채용을 실시하는 공기업이 있는지 채용 일정을 미리 체크해야 한다. 평소에 공기업 취업에 관심이 없다가 공고가 떴을 때 ‘한 번 넣어볼까’하는 생각을 가지고 벼락치기 도전을 하는 것은 소중한 시간을 버리는 일과 같다.

공기업 취업의 가장 큰 관문은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이다. NCS는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등을 국가가 표준화한 필기시험이다. 일과 교육, 훈련과 자격을 연계함으로써 일자리 미스매칭을 해소하고 능력중심사회를 도입하기 위해 공공기관 및 공단 채용에서 사용하고 있다.

NCS는 기본적으로 해당 기관에 필요로 하는 역량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기출문제를 살펴보며 유형을 파악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정답 맞추기보다 전체적인 이해력과 기본 역량을 높인다는 목표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NCS홈페이지에서 각 기관과 직무에 맞는 직무기술서를 찾아 읽어보는 것이 NCS대비의 첫걸음이다. 직무기술서에는 특정 직무의 목적 및 업무의 범위, 책임과 직무 수행 요건 등이 나와 있다. 특히 채용하는 기관과 관련된 업무나 용어가 예시로 출제되므로 지원하는 기관 홈페이지에서 관련 문서를 꼼꼼히 살펴보면 도움이 된다.

공기업을 목표로 한다면 가산점을 지급하는 자격증이나 직무와 관련해서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어떤 공부를 선행해야 하는지 미리 확인하고 준비해야 유리하다. 대부분의 특성화고에는 공기업 준비 동아리가 있으니 담당 교사와 상담 후 미리 준비한다면 효과적이다.

2018년 정석항공과학고를 졸업하고 인천시설공단에 입사한 이승민 사원은 “평소에 한국사에 자신이 없었지만 공기업을 위해 언젠가 넘어야할 산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미리 준비했다”고 말한다. 부족한 부분이지만 미리 준비했기에 공기업 취업이라는 관문을 돌파한 사례다.

대기업은 높은 연봉과 다양한 복지 혜택 등 근로에 대한 보상이 확실한 직장이다. 많은 이들이 원하는 직장이기에 경쟁률도 높다. 최근에는 대기업 그룹 차원에서 채용하기보다는 그룹사별로 채용을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공개 채용을 연 1회만 실시하는 대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의 채용 사이트에서 수시 채용 공고를 통해 채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실망은 금물이다. 물론 수시 채용도 채용 사이트에 공고되지만 수많은 채용 공고 사이에서 지나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관심 있는 기업 채용 홈페이지를 즐겨찾기하고 수시로 방문하는 것을 권장한다.

단지 대기업이라는 이유로 흥미나 적성과 관계없이 지원하는 ‘묻지마’식 지원은 피해야 한다. 희망하는 직종과 직무를 먼저 선택하고 관련된 기업을 찾는 것이 대기업 지원을 위한 올바른 순서다. 최근에는 학력을 표기하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는 대기업이 늘어나고 있어 역량이 충분하다면 다양한 기회를 노릴 수도 있다.

대기업은 같은 직종이라도 기업마다 추구하는 문화와 인재상이 다르다. 기본적으로 좋은 내신 성적을 유지하고 요구되는 직무 능력을 파악해서 기본기를 갖추되 각 기업의 인재상과 기업문화에 맞게 역량을 개발하고 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끝)

뉴스인사이드 최신 글

오늘의 신문 - 2020.07.10(금)

카드뉴스

(카드뉴스) 번아웃증후군의 모든것
(카드뉴스) 부모님 건강 체크 리스트
(카드뉴스) 재택근무 5가지 노하우
(카드뉴스) 코로나19에 대해
(카드뉴스) '코로나19' 이후 가볼만한 국내 여행지는?
(카드뉴스)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법
(카드뉴스) '홈케어 서비스' 들어보셨나요
(카드뉴스) '미각중독' 벗어나야 다이어트 성공한다
(카드뉴스) 심장질환 증상과 예방법
(카드뉴스) 포스트 코로나 유망 비지니스

스타+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로그인 가입안내

팝업 닫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확인 1일 결제 1개월 결제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