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JOB가이드

아르바이트생들이 자주 하는 질문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김지민 캠퍼스 잡앤조이 기자) 아르바이트를 원하는 대학생들이 늘고 있습니다. 취업난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아르바이트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것 몇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편집자주)

알바생들이 자주 하는 질문들입니다.

Q. 아르바이트생의 임금계산은 어떻게 하나요.

A. 아르바이트생의 경우 대부분 시급제로 계약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급여 지급은 월급제로 이뤄져서 내가 과연 제대로 받았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때 꼭 기억해야 할 것은 1주 소정 근로일(일하기로 약속한 날)을 만근했다면 주휴수당을 꼭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쉽게 말해 1일 8시간 1주 5일 일하기로 하고 시급 1만원이라면 그 주에는 8시간*5일*시급으로 한 40만원이 아니라 ((8시간*5일)+8시간(주휴시간))*시급으로 하면 48만원을 받아야 됩니다.

Q. 아르바이트생도 연차휴가가 있나요.

A. 네, 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서 1주 15시간 이상 일하기로 하였다면 1개월 만근시 1일의 휴가가 발생하게 됩니다. 발생한 휴가를 사용하지 못하고 퇴사한다면 미사용일수에 대해 연차휴가미사용수당을 받을 수 있다.

즉, 7.1에 입사하고 7월달을 만근하였다면 8.1에 1일의 휴가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만약 아르바이트를 장기간 하게 된다면 입사 1년 미만 기간에는 최대 11일의 휴가가 발생하게 되고 입사 1년이 되면 15일의 연차휴가가 별도로 발생합니다.

Q. 괜찮은 아르바이트 고르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요즘 실업률이 상당히 높다 보니 대학생들에 취업스펙용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명분 아래 일부 기업들은 이를 악용해 정당한 노동에 대한 대가 지급을 거부하는 꼼수를 부리기도 합니다. 좋은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려면 아무래도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합니다. 주변 동료나 선배 등을 통해 아르바이트 자리의 알선을 부탁해보기도 하고 학교 내 취업지원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또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정보공개란에서는 임금체불사업주 명단을 공개하고 있으니 혹시나 내가 알아보고 있는 회사가 체불사업장이 아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그 회사를 들어가서 일해보기 전까지는 그 회사가 어떤 곳인지 잘 알지 못합니다. 기업의 이미지가 모든 것을 말해주지는 않으니까요. 이렇게 보면 아르바이트 잘 고르는 법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자기 스스로 일자리를 구하는 약자라는 생각보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모든 일에 임한다면 분명 좋은 일이 생길 것이라는 겁니다. 빛나는 청춘들의 건투를 빕니다. (끝) / min503@hankyung.com (출처 캠퍼스 잡앤조이. 도움주신 분 김효신 소나무노동법률사무소 대표)

오늘의 신문 - 2025.07.05(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