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취재 뒷 얘기

한국맥도날드 매장 매니저 120명 공채...HR이사가 말하는 채용기준은?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공태윤 산업부 기자) 한국맥도날드가 레스토랑 매장 관리직 매니저를 뽑습니다. 이달 26일까지 120명안팎의 대규모 공채입니다. 2017년엔 186명, 지난해는 149명을 뽑았습니다. 김미영 한국맥도날드 인사담당 이사는 ‘다양한 사람을 이해하고 그들과 어울려 일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 고객중심의 사고로 매장의 품질,인사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을 뽑고 싶다고 했습니다. 김 이사는 레고 코리아, GE코리아, 에너자이저 코리아 등에서 소싱·인사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해 9월 한국맥도날드 탤런드 리드로 입사했습니다. 한국맥도날드에서는 본사·레스토랑 매니저 채용, 성과관리, 탤런트 리뷰, 직원 몰입도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김 이사에게 이번 채용에 대해 질문을 했습니다.

▶레스토랑 관리직 매니저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 포지션인지?

“다양한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어울려 일하는 것에서 호기심과 즐거움을 가질 수 있는 사람고객 중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레스토랑의 품질인사 등 전반적인 비즈니스 관리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레스토랑을 잇따라 축소하는 움직임에 매니저 채용을 하는 이유는?

“맥도날드는 전국 420여개의 레스토랑 규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외형 성장 보다는 내실 있는 성장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내실 있는 비즈니스 성장을 이루려면 인재 양성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하기에 레스토랑 매니저를 대규모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직원들의 커리어 개발에 따른 인사 이동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2017년에도 레스토랑 매니저 100여명을 채용했는데, 지난번 채용과 비슷한 규모의 채용인가?

“2017년에는 매니저 공채를 통해 186명을 채용했고 총 680명이 지원했습니다. 2018년에도 149명을 채용했고 총 475명이 지원했습니다.”

▶한국맥도날드 레스토랑이 420여 개인데 구체적으로 어느지역에 몇명씩 채용할 예정인가?

“현재까지 지역별 몇 명으로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서울에서 제주까지 필요한 직영 레스토랑에 순차적으로 발령이 날 예정입니다.”

▶어느정도의 레스토랑 경력자가 매너저로 적합한가?

“고객 접점에서 일한 경험·직원 관리 경험 등이 있다면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지원자의 역량이 맥도날드와 얼마나 더 잘 맞는지를 볼 예정입니다.”

▶자격요건이 외식분야 관심과 열정, 고객중심의 실행력, 팀워크, 전국 어느레스토랑에서도 근무할 의지 등입니다. 본인의 거주지 이외 지역 근무시엔 주택 임대비용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지?

“채용 당시 본거주지에서 이전하여 근무하게 될 경우회사 내규에 근거하여 전배수당을 지급합니다. 신입 레스토랑 매니저매니저 트레이니 채용의 경우 최대한 희망 지역 레스토랑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필요에 따라 다른 곳에서 근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전국 어느 레스토랑에서도 근무가 가능한 사람을 채용한다고 명시했습니다.”

▶각 채용단계별 선발 배수는 어떻게 되나요?

“서류전형 –1차 지역관리자 면접(2~3배수)– 실습면접 – 임원 면접 (1.5배수 이내) 입니다.”

▶1,2차 면접에는 실제 점장과 매니저들이 참여해 평가하나요?

“1차 면접은 복수의 레스토랑을 관리하는 지역 관리자, 실습 면접은 점장이 참여합니다.”

▶1차 면접은 누가 참여해서 무엇을 평가 하죠?

“지역 관리자들이 고객 중심의 성향이 있는지를 보고, 호기심과 민첩한 사고, 회복력, 공감능력, 실행능력 등에 대해 평가하고 있습니다.”

▶실습면접은 실제 레스토랑에서 실습인가요?

“실제 레스토랑에서 고객 주문 받기,햄버거 만들기, 레스토랑 정리 등 아르바이트 직원인 ‘크루’의 업무를 실습합니다. 점장과 현직 매니저들은 지원자가 실습에 임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실습에 대한 생각 등을 듣고 맥도날드가 찾는 인재상에 맞는지 평가합니다.”

▶기억에 남는 지원자가 있었나요?

“매니저 트레이니 공채 면접 시 본인이 입사해서 만들고 싶은 최고의 맥도날드 레스토랑을 스케치북에 그려 한장 한장 넘겨가며 설명했던 지원자가 있었습니다. 레스토랑 점장이 된 현재도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인터뷰때 면접관에게 보여주었던 스케치북을 보관하고 한번씩 보고 있다고 합니다. 당시 면접을 봤던 직원은 현재까지도 맥도날드에서 성실하게 매니저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매니저의 첫해 연봉을 알려주신다면?

“회사 내규에 따라 지급하고 있습니다. 기본급 외 변동성 성과급 및 4대보험,퇴직금,연차휴가,단체보험,건강검진,안식휴가,경조사비, 법인 콘도,산학 협력 프로그램,어학 수강비 등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니저의 입사후 커리어는 어떻게 되는지요?

“트레이니로 합격하면 맥도날드 팀리더 출신은 3개월, 외부 출신은 6개월의 수습기간을 거친후 정식 레스토랑 매니저가 됩니다. 이후 하나의 레스토랑을 총괄하는 점장, 복수의 레스토랑을 관리하는 지역 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본사 내 다양한 부서에서 근무하는 기회도 주어집니다.

과거 매니저로 채용된 직원들 중에서도 현재 본사 내 다양한 부서에서 커리어를 쌓고 있는 직원들이 있스비다. 매년 입사일 즈음하여 진행하는 커리어 대화 세션을 통해 지속적으로 커리어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맥도날드 레스토랑에서도 근무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현재 맥도날드 레스토랑 매니저는 모두 몇명인가요?

“직영 매장의 매니저는 983명(6월기준)입니다. 이중 86%가 내부에서 성장한 인재고, 나머지 14%는 경력직으로 입사한 분들입니다. 가맹점을 포함하면 매니저는 모두 1350여명에 이릅니다.”

▶HR담당자는 지원자의 어떤 측면을 검증하는지?

“맥도날드의 세가지 문화 ‘고객 중심적 문화’ ‘함께하여 더 나은 문화’ ‘먼저 나서서 이끄는 문화’를 구현할 수 있는 자질과 성향을 갖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원자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맥도날드는 전 세계 퀵서비스레스토랑업계의 선두 주자로서 글로벌 60년이 넘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에서 글로벌 외식 경영 노하우를 쌓아서 이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끝) / trues@hankyung.com

오늘의 신문 - 2024.05.07(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