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JOB가이드

'KT 스타오디션'에 직접 지원해 봤습니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공태윤 산업부 기자) 2월 21일 KT 채용 홈페이지에 뜬 ‘KT스타오디션’에 지원해 봤습니다. 개인정보 동의를 체크한 후 다음 페이지는 이름, 휴대전화, 이메일 그리고 이메일 인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력서 작성이 시작됩니다. 이력서는 기본적으로 1. 기본정보 2. 자기소개서 3. 최종제출 등 3단계입니다. 기본정보에서는 지원자의 이름, 성별, 생년월일, 지원분야(직무,희망근무지)를 기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성별,생년월일, 지원분야를 기입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질문은 △KT스타오디션에서 무엇을 보여주실 것인지 소개해주십시오. (최대 300자 입력가능) △지원하신 분야 관련하여 KT에 기여하실 수 있는 점을 소개해주십시오. (최대 300자 입력가능) 등 두가지 입니다. 즉, 스타오디션 발표 내용과 입사후 기여할 부분이 무엇인지를 물었습니다.

KT는 지난 2013년부터 블라인드 채용인 ‘KT스타오디션’을 통해 신입사원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올해 KT스타오디션은 2월21일부터 25일까지 접수하며, 오디션 대상자 발표는 3월 6일 합니다. 서울·수도권 오디션은 3월9일(KT광화문이스트 사옥), 지방 오디션은 3월11일(부산,경남, 전남,충청,강원),3월12일(대구,경북,전북,충북,제주)에 실시합니다. 오디션 지원 분야는 △경영전략 △마케팅영업 △네트워크 △IT 등 4개 분야입니다.

서류 통과자들은 오디션 당일 지원분야 현직자(보통 3명) 앞에서 5분간 자신의 입사 열정을 보여주는 프레젠테이션을 합니다. 오디션 통과율은 매회 평균 50~80%에 이른다고 합니다. KT는 스타오디션 합격자가 공채 지원시땐 서류전형을 면제해 주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구직자들 사이에선 ‘꿀 오디션’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소문이 나면서 지원자만 수천명에 달할 정도입니다. 단, 오디션 합격자도 공채에 지원해야 서류전형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꼭 지원해야 합니다.

KT가 올해 상반기 공채를 20여일 앞당겨 진행합니다. 3월4일부터 18일까지 지원서를 받습니다. 지난해는 3월 26일부터 지원서를 받았고 250명을 선발한다고 발표했는데 올해는 일정도 빨라지고 채용규모도 20% 늘어난 300명을 뽑습니다.

구체적인 채용규모와 관련해 이민상 KT 인사팀 과장은 “대졸 및 석·박사 신입채용 210여명, 4차산업 아카데미 85명을 뽑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KT 채용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해외 우수인재 채용은 별도여서 채용인원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KT는 전체 채용인원의 20%를 지역인재로 선발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처음 도입했던 8주 채용형인턴십 대신 올해는 4차산업 아카데미를 진행합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4차 산업 아카데미는 4주동안 무상으로 교육이 진행되며 실무경험 기회도 제공됩니다. 교육후에는 전원 6주간 인턴십이 진행되며, 성적 우수자는 임원면접 후 신입사원으로 최종 선발됩니다. 교육기간에는 25만원 안팎의 교통비도 지급됩니다.

KT의 이번 상반기 공채 특징은 ‘5G(5세대 이동통신) 인재 확보’입니다. 이민성 과장은 “5G, 플랫폼 등 융합기술 연구개발(R&D) 분야 채용을 확대하고 5G, 플랫폼, AI, 실감형미디어, 스마트에너지 등 핵심사업 분야에서 활약할 인재를 발굴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R&D분야는 대부분 석박사로 채울 예정입니다. 특히 눈에 띄는 대목은 스마트에너지 분야 입니다. KT의 향후 신사업으로 통신망을 활용해 무선으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이렇게 해서 KT의 상반기 공채는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면접, 채용검진 등을 통해 7월1일자로 임용할 예정입니다. 이민성 과장은 “직무역량 중심의 채용으로 스펙보다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표현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다음은 인사담당자와 일문일답.

▶이번 채용에서 신입, 석박사, 4차산업아카데미, 해외채용 등 4개 분야에서 300명을 채용하는데 각 부분별 채용규모는 어떻게 되는가요

“올 상반기 채용 규모는 대졸 및 석·박사 신입채용 210여명, 4차산업아카데미 85명 예정입니다. 해외는 현지 우수인력에 한해 채용이 진행되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채용형인턴십은 올해부터 4차산업 아카데미로 전환되는 건가요

“네, 기존 인턴제는 4차산업아카데미와 연계되는 것으로 전환되었습니다.”

▶4차산업 아카데미는 네트워크,IT분야의 채용을 하는데 인문계는 지원이 불가한가요?

“입사 지원은 전공과 상관없이 가능하며, 공고문 상에 기재된 전공은 관련전공을 안내하는 수준으로 해당직무에 대해 관심 및 준비가 되어있다면 지원 가능합니다.”

▶4차산업 아카데미는 무상교육 이외에 삼성SW아카데미처럼 매월 교육비도 지급하는지요

“교육 기간(4주) 동안 25만원 내외의 급식통근비가 지급되며, 인턴십 기간은 근로계약 기준으로 급여를 지급합니다.”

▶KT스타오디션이 지역쿼터제라고 하는데 지역에 몇%정도 할당을 하는지

“지역쿼터제는 신입 정기공채에 대한 비율을 운영하는 것으로 KT스타오디션에 국한한 내용은 아닙니다. 전체 채용 내 20% 이상을 지역 채용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분야에서 ‘스마트에너지’ 부분을 채용하는 이유는 뭔가요...통신사업과 다른 영역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신사업을 추진하는 일환으로 KT의 독자 핵심기술을 개발하여 시장을 선도하기 위함입니다.”

▶이번 상반기 채용의 핵심은 5G, AI 등 4차 산업혁명 인재 확보인가요?

“다가오는 3월 본격적인 5G 상용화가 진행되면 5G서비스와 연계된 여러 융합기술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분야에 대한 채용을 강화하여 시장을 주도하기 위함입니다. 직무역량 위주로 평가가 진행되는 점 참고하여, 스펙에 구애받지 말고 지금까지 쌓아온 역량을 자신있게 소개해주시면 됩니다." (끝) / trues@hankyung.com

오늘의 신문 - 2024.04.27(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