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JOB가이드

2019년 입사 일본채용 시작...일본 안가도 채용정보 찾는 방법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김보경 마이나비코리아 대표) 2019년 4월 입사자 신입 채용 전형이 지난달부터 일제히 응모접수를 시작했습니다. 일본 채용정보사이트 ‘마이나비 2019’ 사이트에 올라온 신입 채용 공고(3월15일 기준)만 해도 2만 2826개사에 달합니다. 사이트에 올라온 공고를 살펴보면, 경리,재무, 회계, 영업, 기술직 등 다양한 직종에서 종합직 일괄 신입 채용이 진행중입니다. 또, 고용노동부 후원, 마이나비와 한국무역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일본 취업 면접회 커리어인재팬(Career in Japan 2018KOREA) 사이트에도 한국 채용정보가 공개되어, 영업,컨설턴트, 기술직, 시스템 엔지니어, 총무 경영 관리 등 다양한 직종에서 한국인 신입·경력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해외 취업 특히 일본취업후 안정적인 정착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딱 맞는 기업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일본 취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 분석과 기업분석을 통해서 얻은 결과들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취업성공의 지름길 이기에, 기업연구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일본경제산업성 2015년 자료에 따르면 일본에는 약 386만 개의 기업이 있고 누구나 아는 대기업이 0.3%, 나머지 중견중소기업이 99.7%에 달합니다. 소규모기업(제조업,그 외 종업원20명이하, 상업,서비스업의 종업원5명이하의 기업)의 비율은 전체 기업수의 86.5%로 규모가 큰 기업이 얼마나 적은 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 진출했거나 세계적인 기업인 극소수의 기업정보만 접할 수 있기에 특히 한국청년들에게 일본 업계와 기업연구를 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일본에는 건실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도 많으니, 보다 폭넓고 정확한 정보 검색을 통해 철저한 분석을 하셔야 합니다.

◆내 천직 찾기

Step 1_일본 업계연구

일본 국내 업계 규모는 사계보 업계지도 2018에 따르면, 부동산업계 60.4조엔 ,건설업계 51.6조엔,전기 관련 제조업계 42.4조엔으로 최대 업계는 단가가 높은 부동산 업계였습니다. 그 외에도 화학 20.5조엔, 의료품 10.6조엔,광고업 6.2조엔, 인재서비스업 5.6조엔 등 일본의 업계 동향 서적을 통해 일본 기업의 규모를 업계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수치를 통해, 자신이 관심있는 일본 기업의 규모와 성장률을 확인하고, 한국기업 업계와도 비교 분석해보면서 일본 취업에 대한 목적의식과 이유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Step 2_일본 기업 직종 연구

일본의 신입채용은 종합직,일반직,기술직으로 크게 세분류로 나눠서 종합직 일괄 응모접수를 받은 후, 내정 후 면담 또는 연수를 통해서 직종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사후에는 잡로테이션을 통해, 다양한 직종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지원때는 전공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직종에 자유롭게 응모는 가능하나, 채용 과정을 통해서 직종이 세분화 되기에 한 직종의 전문가로서 커리어를 형성할 것인지 다양한 직종 경험을 통해, 그 업계 전문가가 될 것인지 등 장래 커리어 패스를 폭넓게 그릴 수 있도록 다양한 직종을 두루두루 살펴봐야 합니다.

Step 3_일본 기업연구

우수 기업의 정의는 개개인 마다 다르나, 예를 들어 “실적이 좋다”, “건실한 경영상태”, “경쟁력과 성장성이 있다”, “사회적 신용도가 높다” 등 다양한 조건이 있습니다. 이러한 포인트를 확인하여 기업을 비교 분석하여 연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장기업 여부로 기업의 안정성을 각 기업 규모별로 등록되어 있는 증권 거래소에 따라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상장기업만이 우수하다고는 할 수 없으나 증권 거래소에서 규정한 까다로운 기준을 넘어 인정 받은 기업입니다. 상장기업은 약 3600개 사 정도로 기업의 동향과 실정을 파악하기 쉽기 때문에 “상장기업은 투명성 있는 기업일 가능성이 크다” 를 하나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세세한 기업 정보는 마이나비2019사이트와 같은 현지 채용 정보사이트 내에서 매출,자본금,이익,사원수,복리후생,연봉,채용 실적 등 비교적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현지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본 채용정보 찾기

지난달 2019년 4월 입사자를 대상으로 한 취업정보사이트 마이나비2019사이트가 오픈되었습니다. 배너 광고형식이 많은 한국과는 다르게, 기업명, 사업내용, 업종,직종 등의 키워드를 통한 검색 형식이니,미리 업계,직종 분석을 철저하게 준비해야합니다.

국내에서도 정부와 민간기업에서 일본 취업 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기에 굳이 일본까지 가지 않아도 일본 취업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 일본기업을 초청해서 진행되는 채용 박람회는 상반기 5~6월 , 하반기 10~11월에 많이 진행됩니다. 아무래도 일본 현지 규모와 비교하면 50-100개 사이로 채용규모는 작으나, 국내에서 내정까지 받는 경우도 적지 않아 수월하게 취업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철저한 자기분석 후에는 해외 취업시에는 자신이 일하는 기업이 갖는 의미가 크기에 보다 자신에게 꼭 맞는 기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일상 생활을 통해 얻는 매우 극소수의 일본 대기업만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그 외 우리가 보지 못한 우수 기업 진출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기업연구에도 폭넓고 꼼꼼하게 준비해야합니다.

오늘의 신문 - 2024.04.24(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