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오늘의 내운세 공지사항 독자 게시판 자주하는 질문

서비스 이용문의

02-360-4000 (평일 9시~18시)

뉴스인사이드

性속의 경제史

(性속의 경제史) 기괴한 규율, 정신까지 지배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정화담·성풍속연구가) 종교는 어떤 의미에서는 낡은 법률과도 같다. 그것은 사람의 행동뿐만 아니라 정신까지 지배하려 들기 때문에 갈수록 복잡한 계율을 만들어 낸다. 실제로 많은 사례들을 볼 수 있다. 루터에 의해 근대종교로 개혁되기 전까지 그리고 로마 교황청이 루터에 자극받아 스스로 엄청난 개혁을 단행하기까지 20세기 사람들이 들으면 『설마그랬을라고』라는 말을 할 정도로 이상한 규정들이 많다. 근대 학자 중 아마도 스펜서인가 하는 학자는 자신의 행동을 자세히 구분 정리한 다음 이를 계량화해서 어떤 행위는 플러스 몇점 어떤 행위는 마이너스 몇점식으로 채점했다는 것이고 보면 인간의 사고라는 것은 이리도 형식에 구애 받는가 하는 탄식을 저절로 하게 된다.

이런 점은 동양이라고 해서 별반 다르지도 않다. 필자는 공자 당시의 복잡한 규율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지 못한다. 그러나 공자께서 70을 두고 말하기를 『하고 싶은 어떤 일을 해도 이제는 법도에 어긋남이 없게 되었다(종심:從心)』고 할 때의 「법도」라는 것이 아마도 복잡한 계율이 아니었을까 하는 내 나름대로의 해석을 하고 있다. 소녀경 같은 것을 보아도 얼마나 지켜야 할 계율이 많은지 머리가 아플 지경이고 우리나라의 중세 양반가에서 지켰던 복잡한 계율들은 역시 절간에서 공부하는 승가의 계율 못지 않을 것이다.

성에 관련된 계율 등 역시 시대와 종교에 따라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현대 한국에서도 어느 정도 교세를 모으고 있는 종교의 하나는 결혼과 성교에 대해 교리에 따라 재구성된 엄격한 규율을 만들어 놓고 이를 따르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첫날밤에는 반드시 남성상위로 성교를 해야 한다든가 며칠이 지나서는(아마도 사흘째) 또 반드시 여성상위로 성교를 해 여성권리의 회복을 스스로 상징해야 한다든가 하는 복잡하고도 얼른 들으면 이해하기 힘든 기괴한 교리를 갖고 있다. 사실 이런 것들까지 교리라고 할 수는 없고 신자들이 지켜야 할 준칙이나 예절 정도로 된다고 보면 옳을 것이다.

형식이야말로 아주 존중할만한 최고의 미학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일본 작가 미시마유키오의 성애 소설들을 보면 역시 성행위에 대한 지극한 형식미를 추구하고 있어 특정 종교들에서 나타나는 기괴한 성교 예절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남자들에게 어쩔 수 없이 닥치는 문제의 하나가 사정(射精)이라는 것이다. 아마 독자들 중에 다소는 불유쾌한 이런 경험을 갖지 않은 분들이 없겠지만 14세 소녀가 첫 월경을 내듯이 이 정도 나이에 이른 건강한 소년들도 사정을 하게 된다. 물론 시기를 정해놓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도 모르게 또는 복잡하고도 그럴듯한 꿈을 동반한 채 사정에 이르게 되는 경우는 허다하다. 이 사정에 관해 중세 교회가 내리고 있는 복잡한 규율과 벌칙은 정말 읽어둘만하다. 다음 회에 뵙는다.

뉴스인사이드 최신 글

오늘의 신문 - 2019.11.20(수)

카드뉴스

(카드뉴스) 서울 성지 순례길
(카드뉴스) 가성비 높은 해외 리조트 두곳
(카드뉴스) 동남아 이색 체험 여행지
(카드뉴스) 여행사 추천 봄 여행지
(카드뉴스) 서울 체험 관광
(카드뉴스) 정겨운 경기도 이색 골목길
(카드뉴스) 아이와 함께 가는 겨울방학 여행
(카드뉴스) 비즈니스 트래블러들이 손꼽는 '가성비 갑' 여행지
(카드뉴스) 관광전문 에디터가 선정한 매력적인 실내 여행지
(카드뉴스) 노화 막는 슈퍼푸드

스타+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로그인 가입안내

팝업 닫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확인 1일 결제 1개월 결제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