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사이유 궁전과 함께 이때 전파된 왕의 메시지는 전 유럽에 걸쳐 프랑스혁명 때까지 이어지는 구체제 절대왕정의 이미지로 각인됐습니다. 왕의 초상화는 실물보다 크고 화려하게 그려졌고, 초상화가 걸리는 위치도 정교하게 계산됐습니다. 감상자가 언제나 왕을 우러러 볼 수 있도록 왕의 눈높이는 언제나 감상자의 시선보다 높게 맞춰졌다고 합니다.
루이14세의 초상화로 유명한 작품은 1701년 야생트 리고가 완성한 것으로 루이14세의 공식 초상화로 지정돼 현재 루브르 박물관의 한 켠을 장식하고 있지요. 이 초상화 속에서 루이14세는 흰 담비 털로 안을 댄 황금빛 백합꽃 무늬가 가득한 푸른 망토를 걸치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로 장식된 칼과 황금 왕관 등도 태양왕의 절대권위에 어울리게 화려하기 그지없습니다.
하지만 이 그림은 아주 특이한 이중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바로 그림에 묘사된 왕의 모습이 생물학적인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그림의 상체는 60대 ‘할아버지’의 신체 특징을 지니고 있는 반면 하체는 20대의 건장한 청년의 다리가 그려진 것입니다.
한마디로 상체는 가발을 썼다고 해도 가볍게 늘어진 볼을 통해 영락없는 63세 할아버지의 모습을 전하는 반면, 다리는 몸에 꼭 맞는 비단 바지를 입고 이제 막 춤을 추려는 듯한 자세를 취한 모습이 20대의 탱탱하고 건장한 다리가 분명합니다.
젊고 영웅적인 왕과, 늙고 준엄한 왕이 한 그림에 한 몸을 이뤄 공존한 것입니다. 젊은 몸과 늙은 몸이 합체된 이 괴물 같은 왕의 형상은 살아있는 왕은 언젠가 소멸할 육체를 지닌 인간적인 존재지만, 왕국을 지배하는 최고 주권자로서 왕은 초시간적인 영원불멸의 존재를 상기시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정치적 프로파간다와 국가적인 선전사업에도 불구하고 생물학적으로 루이14세는 한사람의 병약한 인간일 따름이었습니다. 루이14세는 엄청난 대식가에 기골이 장대한데다, 평균수명이 20대이던 당시에는 드물게 77세까지 장수한 인물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론 온갖 병을 달고 살아간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여러 명의 시의들이 작성한 ‘건강일지’를 통해 의학사의 귀중한 샘플로도 남은 일종의 ‘마루타’이기도 했습니다. 1647년 14세에 천연두를 앓았고 1658년 성홍열, 1663년에는 홍역을 앓으며 죽음의 고비를 간신히 넘겼다고 합니다. 그는 천연두의 후유증으로 얼굴에 곰보자국이 생겼고, 성홍열을 앓고 난 다음에는 머리가 빠져 거의 대머리가 됐습니다. 그때부터 평생 가발에 집착했다고 하네요. 또 피부병과 위염, 설사 등 가벼운 질병을 달고 살았고 평생 편두통과 치통, 통풍, 신장결석, 당뇨 등 만성질병의 고통에서 해방되지 못했습니다.
복잡한 의례와 함께한 왕의 식사는 하나의 정치행위였고, 루이14세는 하루 세끼마다 코스별로 10종류의 요리가 나오는 식사를 아침 3코스, 저녁 5코스를 매일 소화했습니다. 이와 함께 침실과 마차 안에 과자류나 초콜릿 등이 수북이 쌓여 왕은 늘 사탕을 입에 물고 살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대책 없이 먹어대다 보니 왕은 수시로 위염을 앓고 설사를 되풀이했고, 여기서 두통과 현기증, 심장부담, 의기소침함 등이 파생됐고 합니다. 시의들은 당시 처방대로 사혈요법이나 관장요법을 반복적으로 시행했고, 때론 왕의 숙면을 위해 약간의 아편을 처방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시의들이 행한 관장과 사혈은 왕의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단것을 입에 달고 산 까닭에 치아 문제가 심각했습니다. 루이14세는 10대부터 잇몸에 염증이 생겼고, 30대에는 턱 치아 전체가 썩었습니다. 결국 1685년에는 위턱의 치아 하나만 남긴 채 이를 전부 뽑아냈고, 치아가 없어진 상태에서 왕의 음식은 모두 유동식으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설상가상으로 1685년 받은 수술이 잘못되면서 루이14세의 입천장에 구멍이 나 버렸습니다. 그래서 액체를 마시면 분수처럼 그 일부가 코로 흘러들어 갔고, 잇몸에 염증이 생겨 혈농이 흘렀고 왕 주변에 가면 악취가 진동했습니다. 결국 루이 14세는 1685년 1월10일 이 구멍을 막기 위해 잇몸을 14번이나 뜨거운 쇠로 지지는 대수술을 받았고, 이후 이 수술은 세 차례나 계속됐다고 합니다.
왕의 고난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위쪽 문제가 해결되나 싶으니 아래쪽에서 문제가 터졌습니다. 잇몸수술 1년여 후인 1686년 왕은 항문 근처에 종기가 발견됐고 곧 수술을 하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커졌습니다. 결국 1월20일부터 왕은 수차례 종기를 짜내고 불에 달군 쇠로 지지는 수술을 받았습니다. 2월 21일에는 오른쪽 발에서 통풍이 도졌고 23일에는 항문의 종기가 종양으로 발전해 장기로 번지는 치루가 됐습니다. 이때부턴 10월까지 키니네와 독주, 하제 등 온갖 치료법이 총동원됐고 이에 따라 왕의 몸도 지쳐갔습니다.
결국 11월 18일 루이14세는 치루 수술을 받았는데 소독제도 마취제도 없이 무자비하게 수술이 진행됐습니다. 역사 기록은 “왕이 꿋꿋하게 버티며 수술 중 단 한 번도 비명을 지르지 않았다”고 전해집니다. 개인적으로 그다지 믿음이 가는 기록은 아니지만요.
이후에도 왕은 통풍이 계속됐고, 두통도 계속해서 그를 괴롭혔습니다. 괴로운 수술 후유증으로 우울증과 류머티즘에도 시달렸다고 합니다.
이 같은 육체적 고통이 대단해서 “만사가 귀찮아진” 왕이 낭트칙령 폐지 등 주요 사안을 대충대충 처리해 버렸다는 역사적 해석도 나옵니다.
결국 루이14세는 1701년 통풍이 악화돼 휠체어에 의존하게 됐고, 젊은 시절 한 가닥 하던 화려한 춤꾼의 모습은 더 이상 볼 수 없게 됐습니다. 결국 1715년 사망할 때까지 골골거리며 각종 병마의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최근 유명 연예인이 정확한 원인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의료과실로 추정되는 사고로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 세상이 시끄럽습니다. 유명인이라고 하더라도, 무지막지한 수술 후유증과 잘못된 처방의 고통은 피해가지 않는 모습을 다시 보게 됩니다. 질병의 고통을 덜겠다는 의술이 오히려 환자의 고통을 키우고, 명을 단축하는 사태가 반복되진 않았으면 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