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싸이 ‘행오버’가 남긴 5개 키워드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최진실 한경 텐아시아 기자) 온 나라가 들썩였다. 9일 하루 동안 많은 사람들의 대화 속에서 “싸이 뮤직비디오 봤어?”, “싸이 노래 들어봤어?”가 꼭 등장했다. ‘강남스타일’의 월드 가수 싸이가 드디어 신곡을 발표했다. 선공개곡이지만 스눕독과 함께한 ‘행오버(HANGOVER)’는 공개와 동시에 화제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행오버’가 공개되며 그와 관련해 많은 대중들이 관심을 가진 키워드를 정리해봤다.

# 행오버(HANGOVER)

싸이의 신곡명은 ‘행오버’다. ‘행오버’에 대한 뜻을 알고 있는 사람도 많았지만 그 뜻이 궁금하다는 사람도 많았다. 유명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행오버를 치면 ‘행오버 뜻’이 두 번째로 등장한다. ‘행오버’는 '숙취'를 뜻하는 말이다. ‘들고 간다’는 뜻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숙취의 미국식 표현으로 주로 쓰인다.

실제로 ‘행오버’ 뮤직비디오에서는 숙취로 인해 화장실에서 구토를 하는 싸이와 등을 두드려주는 스눕독이 등장한다. 또 뮤직비디오에서 소주를 마시거나, 폭탄주를 제조하거나, 주량대결을 하는 장면이 펼쳐지며 타이틀 뜻 그대로를 표현했다. 제목답게 노래에는 ‘행오버’란 단어가 후크처럼 계속 등장해 중독성을 유발한다.

# 스눕독

싸이의 ‘행오버’에서 가장 핫했던 인물은 누가 뭐라 해도 스눕독일 것이다. 스눕독의 본명은 캘빈 브로더스 주니어(Calvin Cordozar Broadus Jr.). 1971년 생. 스눕독은 스눕도기독, 스눕라이언 등의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스눕독은 1992년 닥터 드레의 앨범에 참여했고 다음해 ‘도기스타일(Doggystyle)'로 화려한 데뷔를 알렸다. 스눕독의 데뷔 앨범은 빌보드 정상을 차지했고 발매 첫 주 100만 장, 총 400만 장 이상 팔렸다. 스눕독은 데뷔 20여년 동안 약 1억7000만장의 음반 판매고를 얻으며 힙합의 대표 아이콘으로 등극했다.

스눕독은 음반 뿐 아니라 배우로 활동하며 총 19편의 영화, 드라마에 출연했다. 이런 세계적인 스타 스눕독이 싸이의 뮤직비디오에 출연해 삼각김밥을 먹고 소주잔을 돌리며 노래방에 방문한 것은 신선한 모습이었다. 스눕독은 ‘행오버’ 뮤직비디오에서 싸이와 코믹하고도 진지한 모습을 보여 세계 음악팬들의 관심을 끌었다.

# 정하은

‘행오버’의 수혜자를 꼽자면 모델 정하은을 들 수도 있다. 정하은은 잠깐의 출연이었지만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으며 포털사이트 검색어 1위에 등극하는 영광을 안았다. 정하은은 ‘행오버’ 뮤직비디오에서 모델 황현주와 함께 노래방에 등장했다.

뮤직비디오 속 싸이는 중국 음식점에서 만난 아주머니와 함께 노래방을 찾았다. 술에 취한 싸이의 눈에는 아주머니가 미녀의 모습으로 변해 섹시한 춤을 줬다. 여기서 바로 그 미녀가 정하은이었다.

정하은은 지난해 케이블 채널 온스타일 ‘도전 수퍼모델 코리아4’에 출연했다. 프로그램에서 정하은은 직설적인 화법과 거침 없는 성격 등으로 막말 논란에 시달리기도 했다. 또한 함께 ‘행오버’ 뮤직비디오에 출연한 황현주와 설전을 벌이며 잦은 다툼을 보이기도 했다. 현재 두 사람은 화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하은은 ‘행오버’에서 늘씬한 몸매와 매력 있는 비주얼로 전 세계 누리꾼들에게 얼굴을 알리며 막말 논란을 벗고 ‘행오버 속 그녀’로 등극하게 됐다.

# 지미 키멜 라이브

싸이는 9일 오전(한국시간) 방송된 미국 ABC 방송 ‘지미 키멜 라이브: 게임 나이트(Jimmy Kimmel Live: Game Night)’에 스눕독과 함께 게스트로 출연했다. 싸이는 ‘행오버’에 대해 설명하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지미 키멜 라이브’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유명 코미디언이자 진행자인 지미 키멜이 진행하는 한 시간 정도의 심야 토크쇼다. ‘지미 키멜 라이브’는 2003년 1월26일 첫 방송돼 현재까지 시즌 12가 방송되고 있다.

‘지미 키멜 라이브’는 최근 정규 편성된 MBC ‘별바라기’에서 패러디하기도 했다. 지난 4월 방송에 앞서 공개된 ‘별바라기’ 티저 영상에서는 할리우드 스타들이 SNS 악플에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줬던 ‘지미 키멜 라이브’를 패러디해 실제 댓글에 울고 웃는 스타들의 리얼한 반응을 보여줬다.

‘지미 키멜 라이브’는 지난 5일부터 미국 프로농구 파이널 경기가 있는 날마다 ‘게임 나이트’란 특집으로 꾸며졌다. 특집 게스트로는 싸이와 스눕독을 비롯해 배우 카메론 디아즈, 밀라 쿠니스, 제이슨 세걸 등이 라인업에 올랐다.

# 유튜브 조회수

앞서 싸이는 ‘강남스타일’로 현재 조회수 20억 뷰라는 대기록을 가지고 있다. 특히 싸이의 뮤직비디오는 유쾌한 영상으로 그를 월드 스타로 등극시킨 일등 공신이다. ‘행오버’ 역시 그 못지않은 유
브 강세를 보이고 있다. ‘행오버’는 11일 오전 10시50분 현재 3000만 뷰를 돌파했다. 앞서 지난해 공개한 ‘젠틀맨’은 공개 24시간 만에 1800만 뷰를 기록해 유튜브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행오버’는 ‘젠틀맨’ 보다는 느리지만 빠른 시간 동안 상승세를 그리며 ‘강남스타일’의 인기를 넘을 수도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해외 팬들을 위한 위트, 유머 코드를 중심으로 제작됐기에 신기록을 경신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받고 있다. 대중은 상승하는 싸이의 유
브 조회수를 주목하고 있다.

‘행오버’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엇갈린다. 우려의 시선과 희망의 시선이 공존하기도 한다. 분명한 것은 ‘행오버’는 많은 기대 속에서 공개됐고 큰 화제를 낳는데 성공했다. 과연 싸이가 ‘행오버’로 어떤 기록을 세울지, 또 다가올 여름에 공개할 예정인 신곡 ‘대디(Daddy)’는 어떤 모습일지 대중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끝)

사진제공: YG엔터테인먼트, 싸이 트위터, 유투브 영상 공개.

오늘의 신문 - 2024.05.2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