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한국경제신문의 암호화폐 투자 뉴스레터
매주 월·화·수·목·금 아침 찾아갑니다
2022. 1. 28. 金

Editor's Pick
설 연휴마다 비트코인 떨어졌다…올해도?  

VegaX, TradingView
설 연휴와 이어진 2주 간 비트코인 최고가와 최저가, 하락 폭을 정리한 표입니다. 베가엑스에 따르면 해마다 한국의 설날, 중국의 춘절, 베트남의 뗏 등 아시아권 설 명절에는 비트코인값이 하락했어요. 업계는 거래량 감소→유동성 저하→변동성 심화 때문으로 분석하는데요. 우선 긴 연휴 동안 바이낸스, 오케이엑스, 후오비 등 중국인이 많이 쓰는 암호화폐거래소의 거래량이 평소보다 줄곤 했습니다. 기관이나 알고리즘 거래 봇(bot)의 운영도 위축되고요. 여기에 명절을 앞두고 일부 투자자가 주식, 암호화폐 등을 현금화하는 수요 등이 더해져 가격 약세를 불러온다는 겁니다. 올해는 어떨까요? 베가엑스는 "암호화폐 산업에서 중국의 입지가 위축돼 명절이 시장 사이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아졌다"고 예상했는데, 지켜볼 일입니다. 코알라는 연휴 이후 목요일에 찾아오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Index  09:00 기준
ⓘ 웨이브릿지 제공 가상자산시장 지수입니다.

News
ⓘ 블루밍비트 제공 가상자산시장 속보입니다.
러시아 재무부 "가상자산, 금지 아닌 규제가 정답"
러시아 재무부가 가상자산(암호화폐) 산업을 금지가 아닌 규제하는 방향으로 이끌어야한다고 밝혔다. 최근 러시아 중앙은행은 가상자산 거래 및 채굴 활동을 전면 금지시킬 것을 촉구한 바 있다.

27일(현지시간) 가상자산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러시아 재무부는 "러시아 당국이 가상자산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한다"며 "가상자산을 전면 금지하면 러시아는 세계의 흐름에 뒤쳐질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법무부 또한 세수 증가 등을 가상자산 규제 시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꼽았다. 재무부는 "정부에 공식적으로 가상산 규제 제안서를 제출했다"며 "가상자산 산업 전면 금지는 상황을 악화시키기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뉴스도 클릭해보세요!

Weekend Briefing
ⓘ 전문가 필진 기고문입니다.
3개월째 이어지는 비트코인 조정, 언제쯤 끝날까
시원하게 반등하나 했는데, 미국 FOMC 이후 시장이 다시 주춤하네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 생각하면서도 '이 조정 어디까지 가나'가 궁금할 수밖에 없어요. 코알라 주말 브리핑의 필자 Jimmy는 "비트코인 4만달러대 중반 회복 전까진 조정이 끝났다고 보기 어렵다"는 생각을 보내왔어요. 최근 차트와 함께 근거를 설명해드린다고 합니다. 들어볼까요?
코알라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하세요!

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