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오늘의 내운세 공지사항 독자 게시판 자주하는 질문

서비스 이용문의

02-360-4000 (평일 9시~18시)

뉴스인사이드

JOB가이드

물류산업의 핵심된 IT 기반 기술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이도희 캠퍼스 잡앤조이 기자) “쿠팡을 이끄는 키워드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고명주 쿠팡 대표이사가 9월 1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는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가 매년 공동으로 주최하는 물류분야의 대규모 채용행사다.

고명주 인사부문 대표이사는 올 4월, 정보람 쿠팡 핀테크 담당 임원과 함께 쿠팡 공동대표로 선임됐다. 고명주 대표는 SK텔레콤에 인수된 하나로텔레콤에서 HR본부장으로 일한 것을 시작으로 하이트진로, GM대우 등에서 인사 업무를 담당했다. 2018년 쿠팡이 20억 달러 투자를 받으면서 고 대표도 쿠팡에 합류했다.

고 대표는 특강에 앞서 이날 온 고등학생 및 대학생 등 청년들에게 “하고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 해야하는 일 중 무엇을 선택하겠느냐”며 화두를 던졌다. 답을 고민하는 청년들에게 고 대표는 “중요한 건 이 셋 중 하나라도 해내는 것”이라며, “어떤 삶을 선택하든 내가 나를 믿고 한 결정이라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여러분보다 훨씬 많은 인생을 살았는데 내 삶을 돌아보면 후회가 많다. 그러지 않기 위해 여러분은 자신을 사랑하고 믿으라”고 거듭강조했다.

이날 강연의 주제는 ‘쿠팡이 만드는 혁신과 일자리’였다. 고 대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IT기술이 쿠팡을 이끄는 핵심 키워드”라고 말했다.

쿠팡의 상징과도 같은 로켓배송에도 ‘빅데이터’ 기술이 쓰인다. 쿠팡은 사전에 ‘어느 지역의 어떤 연령대 고객이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를 빅데이터로 예측해 해당 물류센터에 적합한 물건을 미리 구비해놓는다.

물건 적재 단계에서도 컴퓨터가 일의 효율화를 돕는다. 컴퓨터가 각 물건의 배송지를 바탕으로 최단거리를 측정해 번호를 산출해내면, 쿠팡맨은 이 번호에 맞는 쿠팡카 적재함에 물건을 싣기만 하면 된다. 본격 배송은 쿠팡맨이 사용하는 로켓배송앱을 활용한다. 이 안엔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이니 노크하지 말고 문앞에 물건을 놓아두세요’ 등의 고객 요청사항도 담겨있다.

이 같은 IT기반화를 위해 쿠팡은 관련 기술자를 대거 채용했다. 실제로 쿠팡의 전체 사무직 중 절반이 IT 전문가라는 게 고 대표의 설명이다. 핵심 IT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인도의 관련 인재도 많이 채용했다. 올 7월에는 IT Asset Management & Planning이라는 IT 자산관리 직무 채용문을 열었다. IT운영 환경 지원을 위한 계획 및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등을 담당하는 부서다.

고명주 대표는 “200년 전 영국의 산업혁명 후 러다이트 운동 등 기계 문명에 대한 반발이 있었지만, 기계는 현재 우리 삶에 있어 뗄 수 없는 존재가 됐다”며 “마찬가지로 최근의 신기술은 새로운 분야의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예상했다.

고 대표는 이어 “현재의 102개 물류거점을 향후 두 배로 늘릴 것”이라며 “이러한 투자로 지역 일자리를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4회째를 맞은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에는 물류기업과 무역, 유통, IT 등 유관분야 60여 개 기업 채용담당자가 참여했다. 스타트업 인사담당자도 입사 팁을 전했다. 이들 기업과의 채용상담을 위해 전국의 고등학생 및 대학생이 함께 했다.

정부부처는 이달, 하반기 대기업 채용시즌을 맞아 다양한 개최한다. 5~6일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에서 열린 제2회 항공산업 취업박람회를 시작으로 10일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를 개최한 데 이어19일에는 서울 중구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국토교통 연구개발(R&D) 좋은 일자리 박람회를 연다. (끝) / tuxi0123@hankyung.com

뉴스인사이드 최신 글

오늘의 신문 - 2019.12.12(목)

카드뉴스

(카드뉴스) 가성비 높은 해외 리조트 두곳
(카드뉴스) 정겨운 경기도 이색 골목길
(카드뉴스) 서울 체험 관광
(카드뉴스) 관광전문 에디터가 선정한 매력적인 실내 여행지
(카드뉴스) 동남아 이색 체험 여행지
(카드뉴스) 여행사 추천 봄 여행지
(카드뉴스) 아이와 함께 가는 겨울방학 여행
(카드뉴스) 서울 성지 순례길
(카드뉴스) 노화 막는 슈퍼푸드
(카드뉴스) 비즈니스 트래블러들이 손꼽는 '가성비 갑' 여행지

스타+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로그인 가입안내

팝업 닫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확인 1일 결제 1개월 결제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