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러나 미국 현지인만을 고용해서는 결코 충당되지 않는 일자리 수요는 항상 존재하기 마련이다. 미국 기업들은 더욱 까다로워진 취업 비자 발급 조건과 절차를 통과하더라도 필요한 외국인 적임자를 채용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비자 지원을 하고 있다.
미국 취업을 고려하거나 도전하고자 하는 이들은 전반적인 미국 고용시장 전망과 외국인 노동자 취업률이 가장 높은 유망직종들을 반드시 먼저 파악하여 취업 가능성이 높은 직종을 선택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미국, 최대 일자리 창출 산업 전망
미국 노동통계국(U.S.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전망한2016년에서 2026년까지의 최대 고용 성장 산업 및 예상 일자리 증가 수를 보면 미국 주요 고용 산업으로는 크게 외식업, 건축업, 의료·보건 서비스업 및 컴퓨터 관련 기술 서비스업으로 볼 수 있다 .
◆ 미국내 외국인 유망 진출 분야 및 유망직종
미국 전문직 취업비자(H-1B) 신청 시 필요한 ‘노동허가 신청’(Labor Condition Application) 건수를 토대로 한 결과를 보면, 미국에서 외국인 노동자가 가장 많이 취업한 산업 1위로는 컴퓨터 시스템 디자인 및 관련 서비스가 꼽혔다. 2위로는 경영, 과학 및 기술 컨설팅, 그리고 대학교 및 전문 대학원(3위)과 건축 공학 및 관련 서비스(4위)가 그 뒤를 이었다.
취업 유망 산업 1위가 컴퓨터 시스템 디자인 및 관련 서비스업인 것과 같이 취업 유망 직종1위에서 6위 또한 마찬가지로 컴퓨터 및 IT 관련 직종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로는 회계, 금융, 공학, 그리고 의학 관련 직종 순으로 외국인 전문직 취업 비자(H-1B) 신청 접수 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IT 관련 직종은 H-1B비자 노동허가신청(LCA)을 한 전체 직종의 약 65~70%를 차지하고 있으며, IT 직종의 압도적인 수치는 2012년 이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 미국내 한국 투자기업 취업 전략
만일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가 앞서 소개 된 유망직종( IT, 금융, 공학, 의학, 건축, 회계 등)에 포함 되지 않거나 포함되더라도 타 외국인 국적자와 경쟁률이 높다면 미국내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구사자를 필요로 하는 미국 현지 투자 한국사업체 취업을 노리는 것도 하나의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현재 미국내 한국 투자법인만 약 840여개사 그리고 지사 포함 사업장은 1,700여개사가 있으며, 고용인원 수가 가장 많은 투자법인이 위치한 주로는 캘리포니아 주, 앨라배마 주, 조지아 주, 그리고 텍사스 주 순이다. (끝)
(허한샘 KOTRA 뉴욕무역관 대리)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이 발동한 ‘바이 아메리칸, 하이어 아메리칸’(Buy American, Hire American) 행정명령으로 인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