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편집국장 오늘의 뉴스

소득주도 성장기조 바뀌나 外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안녕하세요. 일주일 시작, 잘 하셨는지요? 어느새 화요일입니다. 5월29일자(화) 한국경제신문의 ‘오늘의 뉴스’입니다.

1. 갈수록 벌어지는 한국과 일본의 청년실업률, 왜?

0% vs 23%. 일본과 한국의 청년 체감실업률입니다. 일본 기업들은 인재를 구하지 못해 대학 3학년 학생까지 미리미리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정반대죠. 4월 청년층 체감실업률은 23.4%였습니다. 일류대학을 나와도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어떻게 이런 현상이 나타났을까요? 일본은 어떻게 일자리가 넘쳐나는 나라로 탈바꿈 했는지, 한국의 일자리 정책은 일본과 도대체 뭐가 다른지, 하나하나 짚어 봤습니다.

2. 소득주도 성장기조 바뀌나?

지난주 경기논쟁이 뜨거웠습니다. 거시지표는 괜찮은데, 양극화는 더 심해지고 일자리 문제는 해결될 기미가 없어서입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문 대통령은 28일 열린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정부의 정책 기조가 제대로 가는지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29일 경제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정부의 정책기조가 변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소득주도성장에 어떤 변화가 올 지 짚어봤습니다.

3. 지방선거 후 소폭 개각한다는데...대상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청와대와 개각에 대한 협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방선거 후 적은 규모의 개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총리의 얘기입니다. 과연 누가 교체대상에 올랐을까요? 경제팀은 온전히 가는 걸까요? 외교안보팀은 어떻게 될까요? 개각을 내다봤습니다.

4. 플러스 뉴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8일 한경밀레니엄포럼에 참석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업하는 오픈이노베이션이 혁신성장의 첫 걸음”이라며 “대기업의 중소벤처 인수합병(M&A)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 내에서도 강경 개혁파로 꼽히는 홍 장관의 중기벤처관을 들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한국 가수(한국 가요 100년 역사) 최초로 빌보드 앨범차트 1위에 올랐습니다. 경제적 효과를 뜯어봤습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4차산업혁명 12개 분야 중 한국이 중국을 앞선 건 5개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런데 5년후면 이마저도 중국에 뒤질 거라는데요. 정말 그럴까요?

5. 29일 뉴스포커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긴급 경제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합니다. 경기논쟁을 의식한 결과입니다. 삐걱대는 일자리정책, 소득주도성장정책 등에 대해 경제장관들과 격의 없이 얘기를 나누겠다는 건데요. 다른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뉴스입니다.

-최저임금 조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데 대한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시작됐는데요. 과연 얼마나 확산될 지도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하영춘편집국장

(끝)
  • 뉴스레터 신청하기
  • 뉴스레터 추천하기

오늘의 신문 - 2024.04.20(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