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편집국장 오늘의 뉴스

“소득주도성장, 바꿔야 한다“는 전직 경제장관들 外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소득주도성장, 바꿔야 한다“는 전직 경제장관들

안녕하세요. 월요일 아침입니다. 주말에 남북정상회담이 열렸습니다. 도대체 뭐가 어떻게 되어가는지 헷갈릴 정도인데요. 5월28일(월) 한국경제신문의 ‘오늘의 뉴스’입니다.

1. 전직 경제장관 10명중 9명 “소득주도성장, 바꿔야 한다”

전직 경제부처 장관을 지낸 10명에게 소득주도성장에 대해 물었습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장관을 지낸 사람이 5명,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장관을 지낸 사람이 5명이었습니다. 이중 9명이 “이제 바꿔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보수와 진보에 상관없이 소득주도 성장을 폐기해야 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현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전직 경제장관들의 혜안을 들었습니다.

2. 헤르메스도 국내 주식 1조4000억원어치 보유

엘리엇 하면 이제 가슴이 덜컹 합니다. 또 어느 기업을 뒤흔들까 하는 우려 때문인데요. 국내에 들어와 있는 행동주의 헤지펀드는 엘리엇 말고도 많습니다. 2004년 삼성물산과 경영권 분쟁을 벌었던 영국계 헤지펀드 운용사 헤르메스 인베스트먼트도 국내 간판기업 지분 1조4000억원어치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엘리엇에 놀란 가슴 헤르메스 보고 놀라야 하는 걸까요? ‘헤지펀드 포비아’를 짚었습니다.

3. 트럼프에 놀라 판문점서 문 대통령 만난 김정은

26일 오후 판문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렸습니다. 아무도 몰랐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과 북한의 정상회담 취소를 알린 다음날인 25일 저녁 북한의 요청으로 정상회담이 성사됐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그만큼 다급했다는 얘기인데요. 어떻게 만나, 어떤 얘기를 나눴는지, 정말 미‧북회담은 열릴 것인지, 궁금증을 살펴봤습니다.

4. 플러스 뉴스

-뉴스메이커 중에서도 왕 뉴스메이커인 트럼프 대통령이 효율적 정부 만들기에 나섰습니다. 200만 연방정부 공무원을 해고하기 쉽게 하고 공무원 노조 전임자를 없애는 게 골자라는데요. 대단합니다.

-지난 1분기 삼성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503% 급증했습니다. 그 비결을 알아봤습니다.

-‘실리콘밸리 노벨상’으로 불리는 ‘브레이크스루상’ 재단 이사장인 피트 워든 이사장을 31일 열리는 ‘스트롱코리아포럼’ 기념으로 인터뷰했습니다. “과학자가 연예인보다 더 존경 받는 시대 열겠다”는데요. 그 의미를 알아봤습니다.

-국내 미술작품 최고 경매가는 종전 65억원이었습니다. 김환기 화백의 작품인데요. 홍콩에서 27일 있은 김환기 화백의 붉은색 전면 점화에 대한 경매 최저가가 80억원이었습니다. 최고 경매가를 경신했다는 소식 전해드립니다.

5. 28일 뉴스 포커스

-미‧북 정상회담을 위한 미국 실무자 30명이 싱가포르에 도착했습니다. 북한과의 실무회담을 위해서인데요. 과연 실무회담이 원활하게 이뤄질지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미‧북 정상회담의 바로미터니까요.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조정한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됩니다. 민주노총은 28일부터 총파업을 선언했습니다. 노동계의 반대를 뚫고 국회가 개정안을 통과시킬 수 있을지 눈여겨봐야 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하영춘 편집국장

(끝)
  • 뉴스레터 신청하기
  • 뉴스레터 추천하기

오늘의 신문 - 2024.04.25(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