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새 코너 <캠페인 탐구>를 선보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 4. 12
Case Study  
화제의 기업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도전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냈는지를 분석합니다. 당신이 고민중인 상황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다른 업종에서 흔하고 당연한 '화이트스완'이 당신 업종에선 예상 밖의 불가능한 '블랙스완'일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블랙스완의 다른 이름은 '기회'입니다.

하이트진로는 "브랜드의 성공과 실패는 한 끗 차이로 결정되고 그 한 끗 차이를 만드는 힘은 '끌로 파는' 노력"이라는 생각으로 마케팅에 임한다. 전문가 코멘트에선 '습관적 구매(habitual buying)'를 상세히 설명하고, '테슬라' '테진아'와 관련해서 '줄임말 효과'를 풀이한다.
> 자세히 보기
| 장경영 선임기자 
이 뉴스레터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하세요!
한국의 마케터
LPGA우승 스포츠마케팅

박 폴 하나금융그룹 스포츠마케팅팀장은 요즘 '도망자' 신세다. 지난해 스폰서 계약을 맺은 태국 신인 선수가 LPGA 메이저대회 우승이란 '일'을 내면서 박 팀장을 찾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다. 박 팀장이 '유망주 조기발굴 전략'을 설명한다.
> 자세히 보기
| 장경영 선임기자
캠페인 탐구
비스포크 성공 포인트
비스포크는 삼성전자가 2019년 출시한 가전 라인이다. 가격과 품질 경쟁력에 뭔가를 더 얹어야 하는 상황에서 삼성전자는 비스포크(주문제작)를 선택했다. 정확한 소비자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의 출시 타이밍을 골랐다. 맞춤형이라서 비용과 시간의 부담이 커진 점은 제조혁신으로 커버했다.
> 자세히 보기
| 이수빈 기자
1분 마케팅
무착륙 관광비행, 왜?
많은 사람들이 왜 시간과 돈을 들여가면서 '무착륙 관광비행'을 하려할까. 경험소비와 행복감 간의 관계가 이를 설명해준다. 경험소비는 재화소비 보다 더 큰 행복감을 제공한다. 그렇다면 코로나19 이후 예상되는 충동적 여행은 행복감을 느끼게 해줄까.
> 자세히 보기
| 전주언 안양대 교수
마케팅 신간 서적 역자 기고
불역유행, 한 줄이면 된다
소비자는 언제나 새로운 것을 원한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불역유행(바꾸지 않으면서 변한다)이다. 본질적인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메시지를 분명하게 해서 소비자의 눈과 귀를 여는 한편으로, 시대의 경향과 분위기에 맞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
> 자세히 보기
| 밀리언의 법칙」 역자, 송소정

Advanced Insight for CMO
한경 CMO Insight
COPYRIGHT ⓒ 한국경제신문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