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2021.4.15
한경AI경제연구소에서 발간하는 '한경 Biz AI'는 이번 주 디즈니의 AI 전략 사례를 집중 조명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RPA 무상 공개에 대한 반향을 짚어보고 기업들의 GPU 활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소개합니다. 삼성서울병원과 농협의 AI 전략을 알아봅니다. 감사합니다.
Case Study
재미를 재창조한 디즈니의 
놀라운 AI 파워   

디즈니 연구원이 증강현실(AR)을 통해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고 있다. 
지난해 디즈니는 코로나로 극장과 테마파크라는 두 개의 주요 수입원에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디즈니 주가는 코로나19 확산이 한창이던 작년 3월보다 무려 두 배나 올랐습니다. 디즈니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자들이 몰려든 것입니다. 동영상플랫폼(OTT)과 테마파크가 폭발성장하고 있습니다. 영화 제작도 새로운 패턴을 시도합니다. 20세기 문화기술이 보여주지 못한 재미와 공감의 세계를 새롭게 꾸미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AI가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오춘호 연구위원
이 뉴스레터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하세요!
Trend & Issue
MS RPA 무상공개 한달, 
초보자도 프로그래밍 도전하다

프로그램 개발자가 MS RPA 프로그램으로 작업을 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캡처
국내 기업의 로봇 업무 자동화(RPA) 채택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업무에서 발생하는 반복 작업을 사람이 아닌 로봇이 대신 처리하는 RPA작업은 AI에 맞설 만큼 기업 IT 분야의 최고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더욱이 MS가 지난달 RPA 도구를 무료 제공하면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MS RPA는 일반인들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로(low)코드로 만들어졌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미 온라인에 MS RPA 강좌가 개설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도구는 MS의 윈도 10을 활용해야 한다는 제약조건이 따릅니다. MS RPA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세히 보기
오춘호 연구위원
Trend & Issue
GPU 활용 AI
모든 업종으로 확산한다 

엔비디아가 최근 선보인 GPU
전 세계 기업 가운데 절반 이상이 이미 GPU(그래픽처리장치)를 활용하고 있거나 활용할 계획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게임 업계나 자동차 업계에서 쓰이던 GPU가 이제는 석유, 제조, 교육 등 다양한 업종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미국 데이터 전문업체 웨카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이 조사에선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이유로 '시장에서 신속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를 꼽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오춘호 연구위원
의료AI 어디까지 왔나<3>삼성서울병원 
의료 본질에 집중한 AI 
이풍렬 삼성서울병원 데이터혁신 추진단장 
 병원이 추구하는 AI는 의료진이 환자의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중증환자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환자의 중등도를 복합적으로 판단해 알람 피로도를 줄여줍니다. 낙상처럼 환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알고리즘 역시 현재 현장에서 활용 중입니다. 그러나 AI와 관련한 연구가 가장 활발한 곳은 역시 질환 진단과 처치입니다. 삼성서울병원의 AI활용 노력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금융AI 어디까지 왔나 <2> 농협 
 AI 서비스 시작과 끝은 고객 
 이상래 NH농협은행 디지털금융부문 부행장
NH농협은행은 AI를 활용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분투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비대면 채널에 접근하는 단계부터 AI를 배치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더욱 원활히 하겠다는 복안입니다. 스타트업을 포함한 다양한 AI전문 업체와의 협업으로 혁신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미래 금융 환경 구축을 위한 농협의 AI 노력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한경 Biz AI
COPYRIGHT ⓒ 한국경제신문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