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뉴스인사이드

취업과
창업

온라인 청년센터는 어떤 곳?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이진호 캠퍼스 잡앤조이 기자)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청년센터’가 2019년에도 다양한 청년 정보를 제공한다. 온라인 청년센터를 통해 청년들은 모든 정책과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청년센터는 정책, 공간 정보,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사이트로 현재 워크넷 ‘청년 워크넷’ 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 올해 3월부터 별도 사이트로 운영되는 온라인 청년센터를 이용하면 다양한 정책과 혜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도 이용 가능하다. 온라인 청년센터는 ‘정책을 한눈에 확인하고 싶다’는 청년고용정책참여단의 의견을 반영해 만들어졌고, 세부 디자인 설계에는 국민디자인단이 참여했다.

온라인 청년센터에는 일자리·주거·금융 등 162개 청년 지원 정책 정보가 나열돼 있다. 여기에 청년 정책 신청 자격, 혜택, 방법 등의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맞춤형 정책 검색도 가능하다. △취업지원 △창업 △생활·복지 △주거·금융 등 분야별로 정책을 검색할 수 있다. 유사한 정책 간 혜택 등 핵심 정보를 일대일로 비교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좀 더 디테일하게 자신의 연령, 학력, 전공, 취업 상태, 정책 키워드 등을 써넣어 검색할 수도 있다.

온라인 청년센터 이용자는 카카오톡을 통해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카카오톡 상담 분야는 △취업지원 △창업 △생활복지 △주거·금융 △청년공간 등 5가지다.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 ‘청년정책 실시간상담’ 버튼을 누르고 카카오톡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된다. 카카오톡 상담은 스마트폰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온라인 청년센터는 무료로 이용 가능한 청년공간 165곳의 정보를 제공한다. 청년 공간은 취업 스터디를 할 수 있는 세미나실 위주로 구성돼 있으며, 지역, 공간유형, 주요형태, 부대시설 별로 선택 검색이 가능하다. 온라인 청년센터는 공간별로 어떤 시설을 갖추고 청년들이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등을 상세히 소개한다. 이용자는 청년공간의 상세 위치, 공간구성, 이용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끝) / jinho2323@hankyung.com

오늘의 신문 - 2024.04.25(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