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회원 로그인

오늘의 내운세 공지사항 독자 게시판 자주하는 질문

서비스 이용문의

02-360-4000 (평일 9시~18시)

SNS 인기기사

뉴스인사이드

취업과
창업

무한도전에 나온 면접 팁 - 넥슨①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박해나 캠퍼스 잡앤조이 기자) 지난 1월14일 방영된 ‘무한도전-면접의 신’ 편이 취준생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이날 방송은 무한도전 멤버들이 취준생으로 변신해 기업의 면접 전형에 응시하는 모습을 담아냈다. 멤버들은 면접관의 날카로운 질문에 진땀을 빼고, 긴장한 모습에 실수를 연발하기도 했다.

만약 실제 면접에서 방송과 같은 질문을 받게 된다면 어떻게 대답해야할까? 취업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방송에 나온 면접 질문의 의도를 확인하고, 답변 요령을 정리했다.

넥슨_게임 기획 직무 면접

면접 질문 : “살아오면서 자존감이 무너져 본 기억이 있는가”

평가 기준 : 긍정적 자아 및 세계관

답변 요령 : 전형적인 비구조화 질문이다. 비구조화 질문이란 답변에 대한 좋고 나쁨이 없는 질문을 말한다. 해당 질문을 통해 면접관은 지원하는 조직의 미션과 비전, 그리고 핵심가치와의 적합성 등을 확인하고자 했을 것이다. 최근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취업준비생 세대를 두고, 많은 기업에서 조직적합도와 긍정적인 자아/세계관을 파악하고자 묻는 사항이다.

면접 질문 : “E-mail 주소는 왜 그렇게 정했나”

평가 기준 : 긍정적 자아 및 세계관

답변 요령 : 보통의 경우 이메일 아이디를 고를 때 한 번쯤은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질문은 지원자가 사소한 이메일 아이디를 고를 때 어떠한 생각을 하고 선택했는지 묻는 질문으로, 편안하고 솔직하게 대답하면 된다. 다만, ‘그냥 골랐다’. ‘의미가 없다’ 등의 주도성 없는 답변은 피해야 한다.

면접 질문 : “타임머신이 있다면 인생의 어느 시점으로 돌아가고 싶나”

평가 기준 : 조직적합도 및 창의적 사고

답변 요령 : 결국 채용이란 회사와 개인과의 핏(FIT)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 핏(FIT)은 크게 가치관적합도와 직무적합도로 나뉜다. 이 질문은 회사와 개인의 가치관 적합도를 보고자하는 질문으로, 조직의 가치관은 회사마다 크게 다르지 않다. 외부적으로 매출/수익을 극대화하면서 내부적으로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개선 및 협업을 통해 지속적 발전이 가능한 것은 모든 회사의 공통사항이다. 따라서 인생의 어느 시점으로 돌아가고 싶은지 묻는 것은 결국 어느 시점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이유를 묻고자 하는 것이다. 이로부터 지원자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적합한 자질과 태도를 갖고 있는지를 보고자 한다. 이 때 필요한 것은 부정보다는 긍정, 수동적 행동보다는 능동적 행동, 나보다는 타인, 현상에 안주하기보다는 지속적 개선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면접 질문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의 규칙을 설명해보라”

평가 기준 : 조직적합도 및 창의적 사고

답변 요령 : 게임 회사에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 중 중요한 것으로 ‘창의성’을 들 수 있다. 게임의 규칙을 아주 잘 설명했다면? 그냥 평타. 게임의 규칙과 더불어 나만의 설명과 관점을 넣어야 한다. 그렇게 남들과 다른 답변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면접 질문 : “마지막으로 궁금한 것이 있는가”

평가 기준 : 평가 기준 없음

답변 요령 : 면접은 결국 대화이기 때문에, 서로 오고가지 못한 질문을 묻는 항목이다. 역시나 비구조화 항목이며, 질문에 대한 답변을 꼭 해야 할 의무는 없다. 하지만 보통의 면접은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상시에 궁금했던 것들을 질문하면서 나의 목표, 비전 등을 간접적으로 어필할 수 있다. 금기사항으로는 회사의 복지, 근로조건에 관한 것을 묻는 것이다. 면접에서의 마인드셋은 결국 내가 무엇을 기여할 수 있는가로 가야지, 내가 무엇을 받을 수 있는가로 초점이 맞춰져서는 안된다.

놓칠 수 없는 장면! -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합격 TIP

① 게임 회사는 개인의 자율성이 클 거라는 편견이 있다. 그러나 게임 제작 과정은 철저한 팀워크에서 나오기 때문에 개인의 자유분방함과 팀워크의 안정된 조화가 중요하다.

② ‘나만 아는 진실에 대해 말해보라’는 질문은 세상의 이면을 보려는 태도가 아이디어의 시작이기 때문에 개인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파악하려는 의도가 담겨있다.

③ 자기소개서보다 중요한 건 포트폴리오! 장황한 대서사시는 NO! 몇 장의 슬라이드로 잘 요약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라.

(끝) / phn0905@hankyung.com (도움말 송진원 트러스트원 취업컨설팅 그룹 대표)

뉴스인사이드 최신 글

오늘의 신문 - 2018.08.17(금)

카드뉴스

(카드뉴스)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버킷리스트
(카드뉴스) 세계 7대 불가사의 ‘타지마할’
(카드뉴스) 요르단 페트라
(카드뉴스) 꼭 가볼만한 습지 5선
(카드뉴스) 울릉도에 가보셨나요?
(카드뉴스) 좋은 부부 여행지
(카드뉴스) 기사단이 지배했던 지중해 섬나라 몰타
(카드뉴스) 나이아가라를 즐기는 4가지 방법
(카드뉴스) 국내 레저관광지 10곳
(카드뉴스) 별여행 명소

스타+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로그인 가입안내

팝업 닫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확인 1일 결제 1개월 결제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