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회원 로그인

오늘의 내운세 공지사항 독자 게시판 자주하는 질문

서비스 이용문의

02-360-4000 (평일 9시~18시)

SNS 인기기사

뉴스인사이드

취업과
창업

"엑셀로 배운 기업 가치투자 ...8주 100만원 수강료 아깝지 않아"

글자작게 글자크게 인쇄 목록으로

(공태윤 산업부 기자) 지난 12월14일 목요일 저녁 7시. 서울 중구 중림동에 있는 한국경제신문 3층 강의실에는 머리가 희끗희끗한 50대 중년부터 중년의 나이로 보이는 아주머니 그리고 20대의 증권사 직원까지 3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열심히 강의를 듣고 있었습니다.

이 강의는 지난 11월부터 8주 과정으로 열리는 ‘엑셀로 관리하는 주식투자 포트폴리오’ 강의입니다. 강사는 재무제표 분석법, 사업보고서 분석법 등의 주식투자 서적을 펴낸 박동흠 현대회계법인 회계사입니다. 이 강의의 수강료는 무려 100만원이나 됩니다. 하지만 참석자들은 충분히 100만원의 가치가 있는 강의라고 평가를 합니다.

8주의 강의 핵심은 세가지입니다. 첫째는 워런버핏, 피터린치 등을 비롯한 주식대가들이 말하는 ’가치투자법‘에 대해 이야기를 한뒤, 국내 상장된 2000여개 기업들 가운데 자산가치와 수익가치가 높은 투자후보군을 발굴합니다. 이른바 양적 분석입니다. 이 강의는 양적분석에 그치지 않고 투자후보군의 사업보고서 분석을 통해 질적분석까지 나아가도록 강의가 진행됩니다.

올해 54살의 수강생 김모씨는 “과거에는 신문사나 증권사의 추천종목을 보고 무턱대고 믿고 매매를 했는데 이 과정을 들으면서 스스로 종목을 선택하는 눈을 가질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50대 직장인 여성은 “회사에서 재무제표 보는 일을 하는데 질적 분석을 통한 주식투자를 하고 싶어서 강좌를 신청했다”며 “100만원의 수강료가 아깝지 않았다”고 평가했습니다. 20대 증권사 직원은 “회사에서는 이런 강좌가 없는데 기업의 펀더멘털(기초체력)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데이터를 통한 종목 분석까지 배울 수 있어서 만족한다”고 전했습니다.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박동흠 회계사는 이날의 시황에 대해 설명으로 시작했습니다. “네마녀의 심술로 장막판 10분을 앞두고 KCC가 17% 빠지고, 쌍용양회는 20%가 폭락했네요. 개인적으로 KCC는 자산가치가 탄탄한 회사여서 내일은 다시 올라갈 것 같습니다.” (실제로 다음날 KCC는 19.38%가 올라 전날의 하락폭을 회복했습니다)

이날 강의에선 Fn가이드에 나온 2011년~2016년 기업자료(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자본총계 등)를 보면서 ‘V룩업’을 활용한 기업가치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한시간동안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박동흠 회계사는 5년간 검증된 기업들을 매주 강의때마다 소개하면서 실적은 좋지만 주가가 반대로 가는 기업들도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하나씩 하나씩 분석했습니다. 7주차에 분석된 기업은 강남제비스코, 대현, 삼성공조, 대한제분, 유한양행, 컴투스, 현대통신, 메디아 등 8개 기업이었습니다.

박 회계사는 “매출, 영업이익 등 실적이 좋은 기업에 가치투자를 할 사람에게 이 강의는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15년간 수익률은 높지 않지만 수익금은 꾸준히 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강좌는 이달 21일 끝나고 내년 1월 23일부터 3월13일까지 다시 열릴 예정입니다. 내년에는 목요일이 아닌 화요일로 시간대도 옮겨집니다. 1월9일까지 사전 신청자를 위한 ‘10% 얼리버드 할인’ 행사도 진행합니다. 주식 강좌에 대한 신청은 한경 머니스쿨(moneyschool.hankyung.com)에서 할수 있습니다. (끝) / trues@hankyung.com

뉴스인사이드 최신 글

오늘의 신문 - 2018.07.17(화)

카드뉴스

(카드뉴스) 꼭 가볼만한 습지 5선
(카드뉴스) 무더위와 함께 시작된 생수전쟁
(카드뉴스) 월드컵 열리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카드뉴스) 울릉도에 가보셨나요?
(카드뉴스) 한일 취업전쟁
(카드뉴스) 세계 7대 불가사의 ‘타지마할’
(카드뉴스) 그림 안에 있는 느낌 조지아
(카드뉴스) 6월 체크해야 할 채용 박람회
(카드뉴스) 별여행 명소
(카드뉴스) 기사단이 지배했던 지중해 섬나라 몰타

스타+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로그인 가입안내

팝업 닫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회원은 현재 구독기간 동안만 열람 가능합니다.
무료회원은 1일치 결제(800원) 후 열람 가능합니다.
일 단위 결제시 결제일자의 신문만 열람 가능합니다.
결제내역은 마이페이지-결제내역조회 에서 확인해주세요.

확인 1일 결제 1개월 결제

팝업 닫기